비트코인은 계속 오른다.
비트코인은 계속 오릅니다. 비트코인이 정말 1억의 턱 밑까지 왔습니다. 앞으로 더 오를까요? 네, 더 오릅니다. 이번 사이클에서 비트코인은 20-30만불 수준까지 상승할 겁니다. 저는 그렇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계속 오른다는 말이 조정이나 하락, 횡보 없이 계속 오른다는 뜻은 아닙니다. 플랫비는 이번 사이클이 레드닷으로 바뀌었고, 이제부터 30%의 등락이 나와도 전혀 이상하지 않다고 답했습니다.
나는 남보다 뛰어난 투자자다.
비트코인을 살 수 있는 자금이 1억 있다고 치죠. 계속 오른다고 하면 무조건 몰빵으로 한방에 사는 게 나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그게 맞을 수 있죠. 하지만 우리는 스스로를 과신합니다. 우리는 그렇게 점잖게 투자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분할해서 매수해야 하는 이유는 멍청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1억 몰방을 해서 10% 벌었다고 하죠. 그래놓고 다시 몰빵으로 들어갔다가 30% 손실을 보면 비트코인을 저주하며 떠나게 됩니다. 이런짓을 안 하려면 분할매수, 분할매도 해야 합니다.
매수 기회가 없다.
비트코인이 미친듯이 오른다고 매수 기회가 영영 없는 것이 아닙니다. 비트코인이든 알트코인이든 하락해서 저점을 확인했을 때 매수하는 게 정석입니다. 문제는 우리가 이걸 알면서도 반대로 한다는 겁니다.
아침에 일어났는데 비트코인이 미친듯이 오르고 있으면 나도모르게 통장에 잠자던 생활비까지 끌어다가 매수를 합니다. 그러고 오후에 하락하면 그때 피눈물을 흘리며 손절을 합니다. 올라갈 때 매수하는 게 아닙니다. 상승 후 조정 이후에 매수하는 겁니다.
다 세력의 장난이야.
알트코인 관련해서 세력이 장난질 치는 게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이미 세력이 장난을 치기에는 가격이 너무 올랐습니다. 시총 10위 안에 있는 비트코인을 소수의 움직일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물론 지금 블랙록이 비트코인을 전부 매도한다든가, 갑자기 사토시 나카모토가 나타나서 들고 있던 비트코인을 전부 던진다면 이야기는 달라지겠지만 그런 일은 일어날 가능성이 매우 희박합니다. 흔히 고래로 불리는 비트코인 채굴자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게 투자하면 번다.
비트코인 투자에서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가 되었네요. 그런데 아무리 이야기해도 결국은 자기가 경험을 통해 알지 못하면 그런 가르침은 크게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이번 상승장에서 돈을 잃는사람 반드시 생깁니다. 이렇게 올라도 용케 잃는 사람이 있습니다. 투자 환경과 자신이 얼마나 준비되었느냐는 전혀 다른 차원의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투자를 단발성으로 할 거라면 잃을 가능성이 큽니다. 공부하고 오래 지켜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