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금요일 미국증시는 상승하는듯 싶었지만 반도체 업종의 차익실현 물량이 한꺼번에 풀리면서 하락 마감했습니다. 실적발표를 통해 저조한 가이던스를 제시했던 브로드컴이 7% 가까이 급락하자 엔비디아 -5.55%, ASML -5.07%, 인텔 -4.66%, ARM -6.65%를 기록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2월 고용지표는 긍정적이였습니다. 2월 비농업부문 고용자 수는 전월대비 27만 5천명 증가하며 예상치 20만명을 크게 상회했지만 1월 수치가 기존 35만 3천명에서 22만 9천명으로 대폭 하향 수정됐습니다. 실업률은 전월대비 0.2% 상승한 3.9%를 기록하여 2년래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시간당 임금 상승률은 전월대비 0.1% 상승해 인건비 인플레이션 우려를 잠재웠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0.9bp 하락한 4.07%, 미국 국채 2년물은 2.7bp 하락한 4.47%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11% 하락하여 102.71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1.17% 하락한 배럴당 78.01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65%, 다우 지수는 0.18%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1.16%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4.03% 하락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0.71%, 아마존 -0.83%를 기록했으며 메타는 -1.22%, 테슬라는 -1.85% 하락했습니다. 애플은 +1.02%, 알파벳은 +0.7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12일 밤 예정된 미국 2월 CPI 발표를 앞두고 나스닥 선물지수가 하락세를 이어가자 상승 동력을 잃은 모습입니다. 오후 1시 23분 기준으로 코스피 -0.37%, 코스닥 +0.04%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장 확대에 따른 전력 설비 수요 증가에 일부 전선 관련주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으며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앞두고 위믹스 가격이 급등해 위메이드그룹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조선, 원전, ESS, 엔터테인먼트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전선 관련주, 위메이드그룹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전선 관련주
-기업들이 AI 데이터센터 건설을 크게 늘리면서 전력 설비 수요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워싱턴 포스트는 "미국 전역이 전력 부족 위험에 처해 있으며, 공공 기관과 규제 당국이 부족한 전력망을 확장하기 위한 신뢰할 수 있는 계획을 파악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맥킨지는 미국 데이터센터 전기 사용량이 2022년 17GW에서 2030년 35GW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고 NH투자증권은 국내외 전력 기기 업체들 모두가 처음 경험하는 이번 호황기는 늘어나는 수요 대비 부족한 공급을 감안하면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LS, 일진전기를 비롯한 전선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일진전기 종목 분석]
일진전기는 초고압전선, 중고압전선, 개폐기, 변압기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 포스코, 한전 북당진-신탕정/을왕분기,전남도 임자권역 태양광발전소 등 국내 대형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수주하고, 초고압 케이블 분야에서도 쿠웨이트, 싱가폴, 방글라데시, 노르웨이 등 해외 대형 프로젝트를 수주하면서 우상향 흐름을 이어온 모습입니다. 최근엔 설비투자 지연 영향에 성장세가 둔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되어 224일선 부근까지 조정을 받았었지만 빠르게 반등에 성공하여 구름대 위로 올라온 부분은 긍정적이라 판단됩니다. 북미 지역에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HD현대일렉트릭과 효성중공업에 비해선 수혜 규모가 크진 않아 상승률 차이가 많이 나고있으나 섹터내 순환매가 일어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상승 흐름을 이어가는 시나리오가 더 우세하다고 예상됩니다.
Part 3.
위메이드그룹 관련주
-위메이드가 오는 12일 '나이트 크로우'의 글로벌 정식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인 가운데, 금일 글로벌 사전 다운로드를 시작했습니다. 나이트 크로우는 지난해 4월 국내에 선출시된 이후 장기간 구글 매출 톱10을 기록했기 때문에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끌 것이라는 기대감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나이트 크로우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위메이드가 발행한 위믹스 가격이 오전 10시 기준 4,300원대까지 급등하면서 주목도가 점차 높아져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위메이드, 위메이드플레이를 비롯한 위메이드그룹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위메이드플레이 종목 분석
위메이드플레이는 '애니팡' 시리즈, '디즈니 팝 타운', '위 베어 베어스 더 퍼즐', 'Slot Mate' 등의 게임을 개발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인도 최대 거래소 상장, 사우디 투자부와 MOU 체결,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상공회의소와 협력관계 구축 등을 진행해 외형 성장에 몰두했고, 이는 지난해 모바일게임 매출이 감소했지만 금융수익과 기타수익의 증가 및 금융비용의 감소로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하는 결과를 이끌어냈습니다. 지난해 말 448일선 돌파 실패 후 구름대 아래로 다시 내려오긴 했지만 나이트 크로우가 전세계적으로 흥행한다면 한국 출시와는 급이 다른 매출 증가를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저항선 돌파를 시도해보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