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너마저

2월 20일 바이낸스에서 정오 시간 기준으로 모네로 코인 XMR이 상장폐지 된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모네로 코인 XMR 가격이 하락했습니다.

2017년 이전부터 코인에 투자해왔던 분들이라면 모네로 코인 XMR은 정말 클래식코인이었습니다. 추억의 코인이죠.

모네로 코인 XMR

모네로 코인 XMR이 아직 있는줄도 몰랐던 분들도 많았을 겁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업비트나 빗썸에도 상장이 안 되어있기 때문이죠.

물론 과거에는 안 그랬습니다. 하지만 이후 점차 밀리면서 이제는 바이낸스에서마져 상장폐지 되는 수모를 겪어야 했습니다.

상폐는 어쩔 수 없다.

성과나 업데이트가 없는 프로젝트들은 아무리 오래 되어도 상장폐지가 어쩔 수 없이 진행될 겁니다. 여기서 우리는 중요한 교훈을 배워야 합니다.

아무리 화려하고 시총이 높아도 혁신이나 발전을 지속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잊혀지고, 시장에서 사라진다는 것이죠.

기대

2021년 불장에 코인마켓에 들어온 투자자들은 2024-2025년 불장이 온다면 물렸던 코인이 원금을 회복하고, 수백퍼센트의 수익까지 안겨줄 거라 기대할지 모릅니다.

하지만 2017년 불장과 2021년 불장을 겪어본 저로써는 가봐야 안다고 말하겠습니다. 실제로 2021년에는 2017년 주목 받았던 클래식 코인들이 상당부분 ATH를 경신하지 못했습니다.

네러티브

그중에는 XRP 같은 강력한 지지기반을 가지고 있던 코인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이름값을 할 거란 생각은 적어도 코인마켓에서는 통하지 않습니다.

당시의 시류를 잘 읽고, 어떤 코인이 유망한지를 당시 시점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다음 불장에 주목받을 코인은 그 당시 네러티브를 잘 봐야 합니다. 어쩌면 지금은 알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