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연속 상승
비트코인이 52K까지 터치하면서 11일 연속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에 시장 역시 놀라는 분위기입니다.
증시 역시 상승했습니다. CPI에 대한 우려가 오히려 잦아들면서 비트코인은 자체 호재만 가지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장에 대한 이해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과 최근 상승만 가지고 신나한다면 지금의 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월봉을 보면 이제 비트코인은 전고점임 8천만원대가 얼마 남지 않은 모습입니다.
참고로 비트코인이 6천만원에서 7천만원으로 올라서는데 8일 걸렸습니다. 그러니까 1주일 사이 1천만원이 오른 겁니다. 비트코인 상승이 이렇게 무섭습니다.
환호
저는 비트코인이 6천만원을 찍고 투자자들이 환호했을 때 아직도 안 늦었다고 이야기해왔습니다. 당연합니다. 이렇게 7천만원을 넘기고나니 그 말이 사실이었다는 걸 아실 겁니다.
제가 위대한 예언가라서가 아닙니다. 비트코인은 철저히 과거 데이터와 사이클에 기반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걸 알면 비트코인 상승에 겁 먹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몰빵?
비트코인에 지금 몰빵할까요? 라고 묻는다면 자산의 상당부분을 비트코인에 넣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분할해서 매수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7천만원인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뚫고나면 한바탕 난리가 날 겁니다. 그렇다면 전고점 이후 어떤 움직임을 보일까요? 2018년 전고점과 2021년 불장 전후를 살펴보면 답이 나옵니다.
2018-2020년 비교
비트코인은 전고점을 돌파한 2020년 12월 더 크게 상승합니다. 이후 상승은 과거와는 급이 다른 수준이었습니다. 이런 상승이 이번에도 가능합니다.
열린 상승에서는 저항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이 1억을 넘어가면 투자자들이 너도나도 나서서 서로 비트코인을 사기 위해 난리일 겁니다.
그때부터는 리스크 관리를 해야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조정과 상승을 반복할 때 분할매수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