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넷옐런


미국의 지난 CPI 발표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미국주식 등 자산시장이 출렁였습니다. 물론 상황이 나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자넷옐런은 지난 3년 동안의 경제 회복에 주목하며 미국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인플레이션이 최고치보다 크게 낮아졌다며 자축했습니다.


출렁임


다행히 비트코인은 크게 출렁였다가 다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49K에서 50K 수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역시 2.6K 가격대를 유지하면서 주식시장 대비 코인마켓이 상당히 견고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 호재가 나와주기도 했습니다.


5월 예상


이더리움의 현물 ETF가 5월경 승인 될 거라는 전망이 나온 겁니다. 물론 지금으로써는 누구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만 5월이라는 시기는 나름의 근거를 가집니다.


이미 SEC에 신청을 한 기관들이 있고, 4월 비트코인 반감기라는 호재가 있는만큼 이더리움도 여기에 편승하기 위한 예상으로 보입니다.


승인


미국 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할까요? 합니다. 시기를 명확히 하기는 어렵지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비트코인만으로 스마트컨트랙트를 담기는 무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상승과 더불어 함께 상승할 수밖에 없는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그렇다고 이더리움 승인 이후 솔라나, XRP, 에이다 같은 코인들도 ETF가 출시된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오히려 필요


모든 코인에 대해 ETF를 신청할 이유가 없습니다. 먼 훗날에는 그렇게 될 가능성도 아예 배제할 수 없지만 가까운 미래까지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정도만 현물 ETF로 인정받을 겁니다.


제도권에서도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어떤 영향을 끼칠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비트코인을 품었을 때 어떻게 되는지를 보려 할 겁니다. 이미 비트코인을 품기로 마음 먹은 미국이 이더리움을 배제할 이유는 없습니다. 오히려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