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TOSHI
트위터의 창업자이자 지금은 비트코인 생태계를 위해 더블록을 창업하고 비트코인에 완전히 올인한 남자 잭도시가 사토시라는 글자가 쓰인 티셔츠를 입고 슈퍼볼을 관람중인 사진이 화제입니다.
엑스에서는 너도나도 그의 모습을 찍은 사진을 올리며 어디서든 비트코인에 집중하는 그를 칭찬하는 모습 일색입니다. 주변에는 이른바 셀럽들의 모습도 눈에 띕니다.
상승 일색
이런 가운데 코인마켓은 계속해서 상승 일색입니다. 비트코인은 무려 8일 연속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가장 뚜렷한 형태의 상승입니다.
이렇게 되면 비트코인이 또 무조건 오를 거라는 환상에 휩싸이기 쉽습니다. 차트로 보면 상승세가 점차 둔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다 또 조정과 횡보를 반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레거시 금융
비트코인은 이렇게 조정과 횡보, 악재들에 휩쓸리다가 또 상승하게 될 겁니다. 최근 미국에서 흘러나오는 일부 은행들의 파산 가능성이 비트코인에는 호재로 작용하게 될 겁니다.
2023년에도 그러했든 레거시 금융의 위험은 비트코인에는 호재로 작용하게 될 겁니다. 더구나 기관들이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받았기 때문에 이제는 비트코인이 인정받는 자산이 되었습니다.
안정적 상승
비트코인은 현재 해시레이트가 상당히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6개월 기준으로 봐도 꾸준한 상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전력난을 이유로 비트코인 채굴을 규제하겠다고 소식이 나왔지만 실제 얼마나 영향을 끼칠지는 봐야 합니다. 이미 2021년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했지만 이후 다시 채굴장들은 운영을 시작했죠.
이번엔 다를 거라는 착각
투자할 때 블랙스완을 많이 이야기 합니다. 영향력이 워낙 크다보니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장은 예상대로 흘러갑니다.
비트코인도 마찬가지입니다. 상승 사이클에서는 상승합니다. 이번엔 다를 거라는 생각은 대부분의 경우 착각이었습니다. 예상대로 갑니다. 인간이 모든 변수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클상 상승하는 추세는 계속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