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에 망했지만
한국 주식은 1월에 사실상 망했지만 미국 주식은 좋습니다. 신고가 알람이 1월에만 몇 번을 받았나 모릅니다. 그만큼 미국 주식이 뜨겁죠.
11월에 있을 미국 대선 때문에 미국은 경기가 나쁘기 어렵습니다. 제롬파월이 고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찌되었든 연중에 금리를 몇 차례 내리기는 해야합니다.
한국 주식
이런 관점에서 보면 한국 주식은 사실 그리 좋지 못합니다. 이미 많은 국내 투자자들이 미국 주식으로 갈아탔고, 한국 주식은 그냥 물린 상태로 두고 있는 모습이죠.
더구나 4월까지 어느정도 장이 수익을 낼 가능성이 있다가도 5월부터는 총선도 마무리가 됐고, 친 시장적 정책이 나오기가 어렵습니다. 더 어려워진다는 겁니다.
중국 변수
중국 변수도 심상치 않습니다. 대만은 반 중국 인사가 총통이 됐고, 중국이 유동성을 풀고 있지만 중국 주식시장도 계속해서 나빠지기만 합니다.
헝다 사태도 끌고 끌다가 결국 파산을 맞았죠. 중국이 이러니 한국이 더더욱 좋을 수가 없습니다. 한국 주식 하셨던 분들은 그냥 접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기회는 있습니다.
코인마켓으로
코인 마켓을 보는 겁니다. 주식보다 코인이 거래도 더 편하고 쉽습니다. 더구나 투자 방법이 너무 단순합니다. 대부분 비트코인을 사면 됩니다. 지금 사도 됩니다.
그리고 다른 코인을 알아보고 싶다면 그냥 이더리움에 투자하면 됩니다. 저도 지금 투자 비중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7:3정도로 들어가있습니다. 현금은 USDT로 스테이킹 중이죠.
주식에서 코인으로
1월 10일 승인된 비트코인 현물 ETF는 우리가 지금 느끼는 것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의 호재입니다. 거기다 4월 반감기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사실 올해 내내 좋을 것이고, 연말로 갈수록 더 좋아질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주식 중에서도 한국주식에 투자하셨던 분들은 지금이라도 코인으로 넘어오는 편이 행복한 2024년을 보내는 방법입니다.
오해
연준의 메크로에 따른 자본시장의 움직임이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있지만 사실 주식과 코인은 한때 전혀 반대로 움직였던 때가 있었습니다. 2017년에도 그랬습니다.
주식은 그냥그냥 재미없이 흘러가는데 코인만 하늘을 찌르며 상승했던 것이죠. 2024년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2024년은 한국 주식보다는 코인이 훨씬 장이 좋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