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크 큰 투자
코인투자 자체가 리스크가 큰 투자입니다. 하룻밤사이 천당과 지옥을 오가는 것이 코인투자죠. 그래서 특정 이슈가 있을 때는 밤을 새우기도 하고, 미국 주식보다 더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많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코인투자를 하는 이유는 코인만큼 수익을 준 투자가 여지껏 없었기 때문입니다. 코인으로 먹고 살 수 있냐고 물으면 저는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네, 있습니다. 다른 투자로는 그게 쉽지않다고 생각합니다.
급변동
코인투자로 먹고 살 수 있다고 말하면 급변동하는 코인에 투자할 것 같지만 아닙니다. 오히려 비트코인에 대부분의 자금이 들어있으며, 그중 일부가 이더리움에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USDT로 보관합니다. 왜 이렇게 할까요?
이렇게 투자를 해도 충분하기 때문입니다. 코인투자 하는 분들중에 비트코인에 투자한다고 하면 왜 하냐고 묻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오를대로 올랐다는 겁니다. 과연 그럴까요?
10배 상승
비트코인은 4년 주기로 저점대비 10배 이상 올라줬습니다. 4년이라는 사이클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들고 있기가 어려워서 그렇지 버티기만 하면 돈을 반드시 벌게 해주는 코인이 비트코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비트코인만큼 안정적이면서도 보장된 수익을 주는 자산도 없습니다. 반면 알트코인은 어떤가요? 놀랍게도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가격흐름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금
이런 이유로 초기 상승장에는 비트코인에 투자하고, 불장에는 알트에 투자하라는 이야기를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나름 합리적인 투자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을 대부분의 알트가 후행하게 됩니다. 비트코인은 4년 사이클을 반복하며 미래를 예측하기 상당히 수월합니다. 지금이 어떤 시기인지도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상승장의 초입입니다. 이것은 비트코인 현물 ETF와 무관합니다. 사이클상 그렇습니다.
수익을 지키는 법
그러니까 굳이 알트에 들어갈 필요가 없습니다. 게다가 알트라고 다 텐 배거를 약속하는 것도 아닙니다. 정말 큰 변동성을 원한다면 레버리지를 하든가 밈코인 것은 것에 투자해야합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라면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맞습니다.
비트코인의 10배 수익율이 부족한 분들은 이더리움에 분산할 수 있습니다. 딱 이정도입니다. 그리고 레버리지는 멀리해야합니다. 적립식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투자하고, 자금이 생기면 USDT로 넥소 같은 곳에 스테이킹 해두며 연 9% 이자를 받는 편이 낫습니다. 저는 지금껏 그렇게 해오며 수익을 지켜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