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X

유니스왑 은 크립토의 매우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는 디파이를 이해하는데 있어 매우 기본이 되는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유니스왑 은 탈중앙화된 거래소 DEX라고 할 수 있죠.

최근에는 중앙화된 거래소와 탈중앙화된 거래소의 중간 단계 거래소도 출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만큼 중앙화된 거래소와 탈중앙화된 거래소 각각의 장점이 명확하다고 할 수 있겠죠. 그중에서도 유니스왑 은 DEX의 근본입니다.


유동성공급자 LP

한국에서 대표적인 중앙화 거래소는 업비트죠. 업비트는 민간기업입니다. 그래서 많은 부분을 업비트에 맡기고 편안하게 거래할 수 있죠. 때론 불편한 점이 생기면 업비트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하지만 DEX는 다르죠.

가장 궁금한 점은 아마도 유동성 문제일 겁니다. 업비트야 민간 기업이니까 알아서 지급준비금도 대비하고, 코인도 실제 거래할 수 있도록 사놓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유니스왑 같은 DEX는 어떻게 할까요? 이른바 유동성공급자 LP가 있습니다.


오픈소스

누구나 유동성 공급자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니스왑 에서는 이렇게 LP로 참여하는 이들에게 유니스왑 코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유니스왑 코인은 현재 8천원대 초반의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잘 나갈 때는 한때 6만원대 근처까지도 갔었던 게 사실입니다. 그러던 유니스왑 에게 위기가 찾아옵니다. 오픈소스다보니 팬케익스왑이 나타난 겁니다. 결과적으로 유니스왑의 유저들 상당수가 팬케이익스왑으로 이동했죠.


디파이

이후에도 유니스왑 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했다며 다양한 DEX가 나왔고, 이제는 개별 프로젝트들도 LP를 모집하며 디파이 프로젝트를 엄청난 속도로 성장시켰습니다. 이렇듯 디파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유니스왑 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예전만 못하다 해도 여전히 유니스왑 은 디파이나 탈중앙화된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 반드시 한번쯤 고민하게 되는 선택지입니다. 흡사 이더리움이 있고, 그 이외에 이더리움의 문제를 해결했다고 나오는 레이어1들과 비슷한 모습입니다.


해결책

결론적으로 유니스왑 의 UNI코인은 성장의 한계에 도달해 있는 모습입니다. 물론 불장이 오게되면 유니스왑 을 찾는 사람들이 늘겠지만 그만큼 계속해서 새로운 DEX가 나오게 될 겁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아직은 뾰족하게 없는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