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대하락

그간 하락하던 비트코인이 의미있는 수준의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24시간 기준 4% 넘게 빠지면서 시장이 큰 공포에 휩싸인 모습입니다. GBTC 유출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GBTC 총 유출액의 35%가 다른 비트코인 ETF로 유입될 가능성도 나오고 있습니다.

기관이 진입하고 조정이 크게 나올 거라던 예측은 여지없이 들어맞았고, 그레이스케일이 사실상 투자자들을 쫓아내고 새판 짜기에 나선 것이라는 해석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렇게 된 이상 내리는 비를 맞으며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더리움 대하락

이더리움의 하락도 눈에 띄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ETF라는 호재 영향을 받는 직접적인 코인이다보니 흐름이 비슷하게 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솔라나를 제외하면 시총 10위권 코인들 대부분이 비트와 이더보다 적게 빠졌습니다.

이더리움은 현물 ETF에 대한 기대가 컸던 것이 사실이지만 최근 업그레이드가 실패로 돌아가면서 타격을 좀 더 크게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비트와 이더의 하락과 전체 알트 하락으로 공포담욕지수는 탐욕에서 중립으로 변경됐습니다.


차트에 답이 있다.

그런데 비트와 이더가 차트를 보면 이번 하락을 그렇게까지 크게 볼 필요는 없다는 해석이 가능합니다. 주봉을 보면 그간 이 정도의 하락은 있어왔으며, 어찌보면 건강한 하락이라는 것이 올바른 해석입니다.

지금은 시장의 호재와 가격이 제대로 맞아 떨어지지 않는 시간차 상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분명 기관이 들어왔는데 GBTC 자금유출과 호재소진으로 가격이 빠지고 있는 겁니다. 이런 가운데 아크인베스트먼트가 아크 21 쉐어스 비트코인 ETF 523,541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자금 유입은 현실입니다.


흔들기

전투기 조종사가 빠른 속도로 운항을 하다보면 종종 하늘과 땅이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럴 때는 자신의 감각을 믿기보다 계기판을 봐야한다고 하죠. 지금이 딱 그런 때라고 생각합니다.

코인 가격이 미친듯이 빠지는 것 같고, 꼭 끝난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수익이 자꾸 줄어들면 본전생각이 나서 지금이라도 매도했다가 나중에 다시 살까 고민이 되는 겁니다. 그럴 때 부화뇌동 하지 않고 잘 붙어 있는 게 중요합니다.


변한 건 없다.

지금 변한 게 있나요? 가격 이외에는 변한 게 전혀 없습니다. 그토록 기원하던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됐고, 본격적인 기관자금 유입은 4월부터 가능할 겁니다. 거기에 4월 비트코인 반감기도 예정되어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어떤가요? 생태계가 계속해서 확장중입니다. 지금 이더리움이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움직여왔고, 지금도 여전히 그렇습니다. 변한 건 가격 외에 아무것도 없습니다. 가격은 실시간으로 변하게 마련입니다. 염려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