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하락하락

코인 가격이 계속해서 빠지고 있습니다. 통상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1%씩 등락을 보이는 일이 흔하긴 하지만 시총을 생각하면 엄청난 금액이 오가는 겁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 계속해서 하락하는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GBTC 이외에는 전반적인 비트코인 유입이 대세인데 그럼에도 가격이 빠지고 있습니다.

여전히

기관이 비트코인을 저점매수 하기 위해 털어내기를 하는 것일 수도 있고, 호재가 사라지면서 가격이 제자리를 찾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비트코인으로 자금이 유입된다는 겁니다.

이더리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고, 적어도 해당 이벤트가 일어나기까지는 계속해서 자금이 유입될 겁니다. 이더리움의 레이어2 프로젝트들도 여전히 관심이 높습니다.


증폭

플랜비는 지금의 상황과는 무관하게 S2F 모델을 근거로 비트코인이 완벽하게 궤도에 올랐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인내심이 중요하다는 말을 덧붙였습니다.

비트코인 S2F 모델에서 파란색 도트를 통상 상승장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파란색 도트 이후 빨간색, 즉 불마켓으로의 진입이 사실상 얼마 남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심리

투자자들은 가격 흐름에 영향을 많이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당장 일주일 내내 가격이 빠지면 지금이라도 매도를 해야할지, 언제 매도를 해야할지를 자꾸만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지금은 오히려 매수할 때입니다.

남들이 매수를 고민할 때 매도해야 하고, 매도를 고민할 때 매수해야 합니다. 역발상 투자라는 게 별 거 아닙니다. 투자자의 돈은 유한하고, 결국 어디론가 흐르게 되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생각해야 버는 게 당연합니다.

명약관화

4월 비트코인 반감기가 있고, 그토록 기다리던 상승장이라는 것을 이미 우리는 2023년부터 확인했습니다. 그럼에도 가격이 빠지는 것에 너무 연연하는 것은 긴 안목으로 투자를 보고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매수매도를 너무 자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비트코인은 특히나 매도를 지금 고민할 때가 전혀 아닙니다. 평생 비트코인 거래 5번 안으로 한다고 생각하고 해야 실수를 안 합니다. 그리고 내가 매수하고 싶을 때는 다들 매수를 고민하고, 내가 매도를 고민할 때 다들 매도를 고민한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남들과 반대로 가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