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반데포프


비트코인 분석 전문가 마이클반데포프가 비트코인이 반감기 몇달 전 정점에 도달했던 과거 사례를 들면서 지금의 비트코인 역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정점을 찍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시장에서의 비트코인 지배력을 말합니다. 코인마켓 전체 시총에서 비트코인이 차지하는 비중을 말하는데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증가한다는 것은 알트코인이 하락하고, 상대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졌다는 뜻입니다.


가능성


마이클반데포프 에 의하면 2019년 중순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피크를 찍었다고 지적합니다. 이후 2020년 팬데믹이 있기는 했지만 비트코인 가격은 상승하게 됩니다.


과거만큼 잘 들어맞니는 않지만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통상 불장이 마무리되면 상승하기 시작하고, 불장이 찾아오면 다시 하락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알트 덩치가 커지기도 했고, 스테이블코인들도 늘어나서 과거처럼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90%씩 올라갈 일은 없죠.


반복


마이클반데포프는 2016년과 2020년에도 이런 일이 일어났기 때문에 2024년에도 이런 일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합니다. 모두 불장 직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2024년은 2025년 불장을 앞둔 상승장의 사이클이라는 것을 직접적으로 말한 것이라 해석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피크를 찍었으니, 이제는 하락을 시작할 거라는 뜻입니다.


쉬운 답


사실 지금 상황을 사이클로 보면 답이 너무 쉽습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피크를 찍었고, 이제 반감기를 앞두고 있습니다. 거기에 이제는 기관 자금 유입까지 길이 텄졌습니다.


이렇게 보면 너무 명확합니다. 그냥 지금은 바이앤 홀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전략입니다. 그런데 단기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빠지고, 공포가 커지니깨 매도해야하나 고민이 생기는 겁니다.


알고도 못 한다.


투자는 몰라서 못 하는 게 아닙니다. 대부분 알면서도 본능에 이끌려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기 때문에 손실로 끝나는 겁니다. 알고도 잘못 합니다. 그게 문제입니다. 지금은 상승장입니다.


단기 조정은 언제든 옵니다. 비트코인 투자하면서 수익이 당장 반토막 날 수 있습니다. 그것도 하루만에 말이죠. 그래도 흔들릴 필요 없습니다. 하락하면 더 사면 됩니다. 비트코인은 이미 그런 수준에서 흔들릴 자산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