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업종간 순환매가 이루어지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에너지, 부동산, 소재, 금융이 상승세를 나타낸 반면 IT 섹터는 홀로 내렸습니다. 이날 발표된 경제 지표들은 방향성을 잡는데에 도움이 되지 못한 모습이었습니다. 1월 소매판매 지표는 전월대비 -0.8% 감소하며 예상치 +0.2%를 크게 밑돌았습니다. 12월 증가율 역시 0.6%에서 0.4%로 하향 수정됐습니다. 핵심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4% 감소하며 예상치 +0.2%를 하회했습니다. 핵심 소매판매가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지난해 3월 이후 처음입니다. 소매판매 부진이 인플레이션 우려를 덜어주었지만 제조업 지수가 큰 폭으로 개선된 점, 신규실업수당 신청건수가 예상보다 적게 나온 점 등이 시장금리 하락을 방해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2.3bp 하락한 4.23%, 미국 국채 2년물은 보합권인 4.58%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42% 하락하여 104.28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1.81% 상승한 배럴당 78.03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58%, 다우 지수는 0.91%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3%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16% 하락했습니다. 애플 -0.16%, 마이크로소프트 -0.72%, 아마존 -0.69%를 기록했으며 알파벳이 -2.17%, 엔비디아가 -1.68%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는 +6.22%, 메타는 +2.2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소비부진으로 인한 미국 금리인하 시점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기대감에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후 2시 기준으로 코스피 +1.21%, 코스닥 +0.05%를 기록중입니다. 구글 AI 신버전 공개 및 음성 AI 기업 사운드하운드 AI 주가 급등에 음성인식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빅5 병원 전공의 집단사직에 의료AI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2차전지, 석유화학, 고령화, 타이어, 스마트카, 니켈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음성인식 관련주, 의료AI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음성인식 관련주

-구글이 15일 자체 개발한 멀티모달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 1.0 프로의 업데이트 버전을 공개했습니다. 구글이 공개한 '제미나이 1.5 프로'는 구글의 최신 AI 모델인 '제미나이 1.0 울트라'와 비슷한 수준으로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을 생성하는 중형 멀티모달 모델입니다. 구글은 제미나이 1.5 프로가 기존 1.0 프로보다 동시에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향상돼 긴 문맥을 이해하는 역량이 뛰어나다고 밝혔습니다.

-엔비디아가 투자한 음성 인공지능 기업 사운드하운드 AI의 주가가 66.74% 급등했습니다. 엔비디아가 13F 규제 서류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사운드하운드 AI를 명시한 이후 주목받으며 수급이 몰린 상황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브리지텍, 셀바스AI를 비롯한 음성인식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셀바스AI 종목 분석]


셀바스AI는 인공지능 기반의 필기 및 영상, 음성지능 응용소프트웨어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연구소 신설을 통해 메타버스, NFT 사업으로의 확장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적 개선세가 나타나지 않아 주가는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AI 관련주로 엮여있어 전망은 괜찮다고 생각되지만 현재 고점과 저점이 점차 낮아지는 우하향 추세가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반등이 나오기엔 추가적인 모멘텀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Part 3.


의료AI 관련주

-수도권 대형병원 '빅5' 전공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원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전공의협의회는 '빅5' 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한 결과 오는 19일까지 해당 병원 전공의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오전 6시 이후에는 근무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전공의들에 이어 의대생들 사이에서도 집단행동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한림대 의대 4학년 학생들은 이미 정부의 의료 개혁에 반발해 동맹휴학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들이 집단행동을 본격화하자 정부는 의료계의 반대가 심한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와 '진료보조 간호사 활용' 방안 카드를 꺼내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이지케어텍, 인성정보를 비롯한 의료AI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인성정보 종목 분석]


인성정보는 IT 인프라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해 헬스케어 사업, 소프트웨어 도매사업과 네트워크장비 도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이케어넷 미국 법인을 설립하고 미국 원격의료 시장을 공략하려는 움직임을 보여 이번 이슈에 대해 크게 반응하는 분위기입니다. 구름대 부근에서 지지를 받고 반등이 이루어졌기 때문에 우상향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지만 의사단체의 파업에 대한 보복으로 비대면진료 확대가 주목받은 것이기 때문에 파업 기조가 약해진다면 다시 차익실현 매물이 쏟아질 것이라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