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총
2023년 가장 의미 있는 소식을 꼽으라고 한다면 시총의 변화입니다. 리플 XRP는 약식판결 소식이 7월에 나오면서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시총 4-5위를 차지하던 XRP는 6위까지 밀렸고, 최근 IPO 소식에 대해 묻자 소송 끝날 때까지는 생각 없다는 허망한 답을 남겼습니다. 그러는 사이 솔라나 코인 이 폭등했습니다
2. 솔라나 코인
솔라나 코인 은 정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코인입니다. 노드가 멈추는가 하면 해킹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모든 노이즈를 다 뚫고 가격이 올랐죠.
이렇게 된데에는 이더리움을 선뜻 시작하지 못하는 스타트업 프로젝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가 사실상 솔라나 코인 이기 때문입니다. 왜 그럴까요?
3. 사례
다양한 스마트컨트랙트 기반의 디앱들이 솔라나 위에 론칭되어 운영중입니다. 이더리움이 아무리 개선되고 DNA까지 바꿨다 해도 여전히 높은 수수료와 느린 속도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테더를 입금할 때 ERC-20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느리고 비싸니까 쓸 이유가 없는 겁니다. 돈 없는 스타트업들은 솔라나 코인 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빠르고 낮은 수수료로 프로젝트를 성장시킵니다
4. 순위
시총 5위까지를 보면 바이낸스와 솔라나는 시총에서 2배 가량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BNB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죠, 제대로 BNB를 이기고, 상승장에 올라탄다면 테더의 시총을 앞지르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이 말이 허황되지 않다는 것을 아마 누구나 알 겁니다. 특히나 2021년 불장을 경험한 투자자들은 이 말에 더더욱 공감할 겁니다. 솔라나가 많이 올랐다 해도 당시에 비하면 여전히 배고픈 상황입니다
5. 불장
불장에서 솔라나는 계속해서 주목받을 겁니다. 솔라나만큼 이더리움을 잘 대체한 네트워크는 사실상 유일하기 때문입니다. 카르다노와는 가는 길 자체가 완전히 다르죠. 그런 점에서 계속해서 소식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