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향

비트코인 ETF가 승인되면 대박이 날 거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승인이 나면서 오히려 더 복잡한 상황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비트코인 ETF 승인에 대해 세계 각국의 반응도 다릅니다. 싱가폴 같은 경우 아례 개인의 비트코인 ETF 거래를 금지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반면 한국은 우왕좌왕 하는 모습이죠.

2. 미나 코인

이런 가운데 알트코인들은 크게 갈리고 있습니다. 호재를 엎고 상승하는가 하면 하락하는 코인도 다수 보입니다. 미나 코인 의 경우 큰 흐름에서 완만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나 코인 을 그동안 자주 다루면서 그 흐름에 주목해왔지만 그렇다고 크게 궁정적인 해석을 하지도 않았었습니다. 몇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는 역시 국내에 과도하게 의존하고 있는 거래입니다

3. 거래

한국 업비트에서의 거래가 54%나 되는 과반 이상의 거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17% 정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국내 투자자들이 업비트와 트래블룰이 맺어진 바이낸스를 이용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러니까 사실상 한국 사람들이 70% 이상 거래를 하고 있다고 보아도 크게 무리는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외에도 완전히 해외에서 거래중이라고 보기 어려운 거래들이 대부분입니다

4. 상반

미나 코인 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같은 기존 블랙체인 모델들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가장 혁신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은 블록체인 크기를 22kb로 유지한다는 겁니다.

간결한 암호화 방식인 영지식 스나크라고 하는데 이러한 방식은 블록체인 업계에 상당한 충격을 주었습니다. 이더리움이 PoS로 전환하고 그렇게 변화를 모색해도 여전히 속도와 가스비 문제에 시달리는 것과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5. NFT

미나 코인 의 네트워크에서 발행하는 NFT를 최초의 지리적 위치 NFT라 부르는 이유도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통해 인증된 개인 위치 정보 증명을 제출해서 미나 코인 의 블록체인에 연결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