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통구는 수원의 학군지이며 영통자이센트럴파크는 수인분당선 영통역 역세권에 위치한다. 영통에는 그 유명한 매탄동이 있는데 매탄주공은 재건축 사업성도 나쁘지 않다.

수원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를 수도 있는 삼성전자 본사가 있고 삼성전자는 수원, 평택에 공장이 있지만 앞으로 용인의 처인구에도 투자를 한다고 한다.

오늘은 삼성의 도시 수원 영통구 영통자이센트럴파크 예상분양가 분양일정 인덕원동탄선 수인선 연장호재에 대한 분석입니다.

수원시 영통구

수원은 자족자급의 도시이며 서울 의존도가 낮은 편이다. 이유는 일자리가 많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 SKC, 삼성전자, KT 등도 있고 분당, 용인이나 화성, 평택 기업을 출퇴근하기도 한다.

그러나 수원은 각 구마다 빈부격차의 차이가 많이 나는 지역으로 팔달구는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재개발이 많다.

수원역을 중심으로 조성된 구도심인 팔달구와 광교역 중심의 신도심인 영통구가 수원의 아파트 시세를 이끌고 있다.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 사업장의 근로자와 아주대학교, 경기대학교, 경희대학교가 있어 기숙사 거주하는 학생들과 신도시, 신시가지 등 새로 개발된 지역이 많아 상대적으로 연령층이 젊다.

수원에서 가장 교육열이 제일 높고 고교평준화 지역이다. 수원에서 서울대를 4명 이상 보내는 일반고는 동원고, 유신고, 수성고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영통구에는 없다.

최근 전국 평가에서 100위권 든 수원의 중학교는 영통구의 영일중과 영덕중이다. 그러나 광교가 생기면서 학군이 영통, 광교, 천진지구로 3대 학군으로 분리되었다.

영덕중과 영일중은 전국 100위권 안에 드는 중학교였고 광교가 생겨도 그 위상은 유지되고 있다. 문제는 저출산 여파로 학생 수가 줄어든다는 것이다.

영통학군은 전세가 나름 저렴한 편이고 아파트가 꽤 오래되었지만 깔끔하게 유지되고 도로와 조금 떨어진 곳은 조용하다. 그러나 학원가가 역 근처에 형성되어 만화카페나 피시방들이 혼재하기도 한다.

인덕원-동탄선

동탄 인덕원 노선은 인덕원에서 과천, 경강선과 환승된다. 수원야구장역에서 수원 1호선과 수원 월드컵경기장역에서 신분당선과 환승된다. 흥덕역에서 용인 에버라인선과 환승되고 영통역에서 수인분당선과 환승된다. 동탄역에서는 SRT, GTX-A, 동탄선, 1호선, 수도권 내륙선과 환승가능하다.

수인선 인천 연장

수인선은 인천과 연장되고 서울 지하철 4호선, 과천선, 안산선으로 이어지는 전철 노선이 인천광역시로 연결되며 제2경인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와 유사한 효과를 낸다.

영통자이센트럴파크

영통자이센트럴파크는 입지가 좋은 곳이다. 수원 수인분당선 영통역 근처 역세권이며 영통의 명문 학군과 학원가를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영통에서 가장 선호 학교인 영덕중 부근이기도 하며 영덕초등학교 초품아이기도 하다.

건축규모는 지하 2층 ~ 지상 29층의 총 7개 동이고 주택형은 전부 84㎡이고 주차대수는 840대이다. 커뮤니티 시설로 피트니스, 골프연습장, 사우나, 독서실 등이 설치되고 바로 옆에 영통중앙공원이 있는 숲세권이다.

교통으로는 용인서울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가까이 있고 동탄도시철도가 영통역을 지나는 호재도 있다.

동탄도시철도는 인구가 많은 동탄 1, 2신도시에 수도권 전철 노선이 없기에 수원, 화성, 오산을 연결하고 신분당선과 환승하는 노선이고 착공은 24년이다.

근처에는 우수한 직장도 많은데 삼성전자, 삼성SDI, 현대자동차 연구소,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등이 차량 20분 내에 위치한다.

분양세대는 580세대로 대단지가 아니라는 것이 아쉽고 옆에 소각장이 있고 난방공사 사이렌이 울리는 단점이 있긴하다.

일반공급 청약조건

분양일정은 2월 19일 특별공급, 2월 20일 1순위, 2월 21일 2순위 청약을 한다. 청약 조건으로는 대한민국 거주자 및 외국인 모두 청약신청할 수 있고 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청약 가능하다.

주택수, 재당첨 여부에 관계없이 청약 통장 기간과 예치금을 충족할 경우 일반공급의 1순위로 청약 신청이 가능하다.

동일 순위에서 경쟁이 발생할 경우 입주자모집공고일 현재 수원시 1년 이상 거주한 사람에게 우선순위가 생긴다.

단, 전매제한이 1년이고 유주택자는 특별공급이 안되고 1순위, 2순위만 청약가능하다.

분양가

평단가는 약 3천만원 대로 결정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