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경제 뉴스를 보면 저 PBR 주에 대한 소식들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저 PBR 주들의 주가 상승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또한 정부에서도 '기업밸류업 프로그램' 을 운영하면서 기업가치보다 낮게 평가되는 현상을 극복하려는 의지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코리아 디스카운트' 의 오명을 벗어나려는 노력에 대한 부분도 저PBR 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요인 중 하나로 보입니다.




그럼 오늘은 PBR 은 무엇인지 PBR 을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PBR


네이버 증권에서 본인이 원하는 종목을 검색하면 우측 하단에 PBR 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우 1.44배로 되어 있는데,


이 것이 바로 삼성전자의 PBR 이죠.


PBR 은 Price Book Value Ratio 의 약자로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합니다.



이를 이해하기 쉽게 주가 대신 시가총액을 주당순자산 대신 순자산을 대입해 봅시다.




따라서 PBR이 1 이하라는 의미는 분자가 분모보다 작다는 것을 뜻하고, 시장에서 평가받는 시가총액이 순자산가치보다 못하다는 의미입니다.


쉽게 말하면,


해당 회사 주식을 현재 주가 기준으로 모두 산 뒤, 

그 기업이 가진 자산을 다 처분하더라도 이득이 된다는 말이죠.


그래서 PBR이 1 이하이면 저평가, 1 이상이면 고평가라고 기억해도 될 것 같습니다.



PBR 확인 하는 방법


네이버 증권에서 일일이 확인을 할 수 있긴 하나 KRX 정보데이터시스템에 접속을 하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메인 홈페이지에 들어간 뒤,


'주식' - '세부안내' - 'PER/PBR/배당수익률(개별종목)'


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코스피를 선택하고 PBR Column 을 선택하면 PBR 이 낮은 순으로 정렬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저PBR 주 순이라고 보면 되죠.







참고로 코스피 전체 평균 PBR 은 0.95 이네요.




S&P500 의 PBR 이 4.67 이니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여실없이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부자아빠쏭 Comment


오늘은 국내 증시에서 핫한 키워드인 저PBR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BR 이 무엇인지 그리고 PBR 이 낮은 종목을 검색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저PBR 이라고 무조건 능사는 아니기에 투자를 하는데 보조 지표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