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관망심리가 짙어지며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연초 이후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이 후퇴하여 시장금리는 반등 흐름을 나타냈지만 기업들의 실적이 탄탄한 모습을 보여주어 영향력은 제한된 흐름입니다. 이날 발표된 뉴욕 연준의 기대 인플레이션은 내림세를 지속했습니다. 소비자들의 1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3.00%를 기록하며 전월 3.01%과 비슷했지만 3년 기대 인플레이션은 전월대비 0.3% 가까이 급락한 2.35%를 기록하여 2013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0.2bp 하락한 4.18%, 미국 국채 2년물은 1.0bp 하락한 4.48%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보합권인 104.13pt에 마감했습니다. WTI 유가는 0.1% 상승한 배럴당 76.92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09% 하락했고, 다우 지수는 0.32%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30%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16% 하락했습니다. 애플 -0.90%, 마이크로소프트 -1.26%, 아마존 -1.21%를 기록했으며 알파벳이 -0.99%, 테슬라는 -2.81% 하락했습니다. 메타는 +0.1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설 명절동안 상승세를 이어간 미국증시 흐름에 동조화되어 큰 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후 2시 30분 기준으로 코스피 +1.04%, 코스닥 +2.34%를 기록중입니다. AI 반도체 열풍 지속에 AI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비트코인이 5만달러를 돌파해 비트코인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해보험, 온디바이스 AI, CXL, 초전도체, 우크라이나 재건, HBM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AI 관련주, 비트코인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AI 관련주

-애플이 올 가을 출시하는 아이폰16 시리즈에 생성형 AI 기능을 탑재한다고 전해졌습니다. 애플이 새 운영체제 iOS 18를 출시하면서 다양한 거대언어모델 관련 기능을 대거 선보이고 애플 뮤직 플레이 리스트를 AI로 자동 생성해주거나 AI로 메시지 앱이 고도화될 전망입니다. 이에 아이폰16이 애플의 첫 AI 스마트폰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애플의 AI 스마트폰은 삼성처럼 ‘온디바이스 AI’로 구동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가온그룹, 에브리봇을 비롯한 AI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에브리봇 종목 분석]


에브리봇은 자율주행 기술에 기반한 로봇청소기의 제조·판매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AI 로봇과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이를 기반으로 23년 8월에 서빙로봇을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금일엔 식당에서 손을 들어 종업원을 호출하는 것과 같이 제스처인식 AI 기술을 바탕으로 서빙로봇을 호출하는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혀 상한가까지 달성한 상황입니다. 서빙로봇이 점차 증가하는 분위기 속에서 업계 최초의 호출 특허를 취득한 만큼 향후 우월한 시장 지위를 차지할 것이란 기대감이 몰리고 있습니다. 5일선과 볼린저밴드 상단선 사이에서 횡보하며 지속적으로 상단을 돌파하고 있기 때문에 우상향 흐름이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비트코인 관련주

-비트코인이 26개월 만에 5만달러를 돌파했습니다. 금일 오전 10시 업비트와 빗썸 기준으로 6,730만원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5만달러를 넘어선 것은 2021년 12월 이후 처음이며 최근 상승세는 지난달 승인된 현물 ETF를 통해 수급이 지속 유입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관계자는 "지난 한 주간 11억 달러, ETF 출시 이후 28억 달러의 순유입이 발생하는 등 현물 비트코인 ETF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견조하다"고 밝혔으며 "지난 9일에만 ETF가 1만2천개의 비트코인을 사들여 하루 평균 약 900개의 신규 비트코인 생성 속도를 크게 앞질렀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우리기술투자, 다날을 비롯한 비트코인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다날 종목 분석]


다날은 휴대폰결제 등 유무선결제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로, 다날엔터테인먼트(음악, 영상, 캐릭터, 뉴미디어 콘텐츠 등의 제작/유통), 다날핀테크(소프트웨어 개발), 다날에프엔비(커피 프랜차이즈 '달콤')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페이코인을 제작해 페이코인의 가치가 올라가면서 당사의 주가도 크게 상승한 이력이 있지만 원화마켓에서 추방되어 페이코인의 가치가 급락, 주가는 장기간에 걸쳐 448일선 아래에 머물고 있는 모습입니다. 가상화폐 사업 측면에서는 원화마켓의 복귀가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지금과 같은 지지부진한 흐름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