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의 "마용성" 중 하나인 마포, 그 중 평지에 공덕역과 공덕오거리에 가까운 입지가 좋은 아파트가 생긴다. 그 이름하여 "마포자이힐스테이트"이다.

비록 아직 분양예정이고 입주예정도 26년에 더 미뤄질 수 있겠지만 앞으로 생길 강북의 핫한 아파트를 미리 알아보려고 한다

오늘은 마포자이힐스테이트 GTX-A 신분당선 호재 분양예정일 예상분양가 청약조건 확인하기에 대해 분석해보았습니다.

마포자이힐스테이트

본래는 공덕1구역 재건축 사업이었고 11년도에 정비구역으로 지정된 후 14년 조합설립인가가 되었다. 그리고 여러 문제를 거쳐가며 17년 현대건설과 GS건설의 컨소시엄으로 시공사가 선정된다.

문제라하면 일부 조합원들이 조합장 해임을 요구하고 갈등이 빈번하고 19년에는 분양가 상한제로 분양일정이 지금까지 미뤄졌다. 건축비는 631만원으로 협의로 마무리되었다.

18년 관리처분인가 허가가 되고 조합원들에게는 자세한 사업성이 나오게 된다. 총 1,011세대에 일반분양이 463세대로 분양시기는 24년 중이다.

59타입 354세대, 84타입 672세대, 114타입 75세대로 되어 있어 114타입도 일부 일반분양으로 나온다. 453세대의 일반분양에서 65가구가 임대주택이다.

마포 자체가 "여의도, 강남, 광화문" 외에 상암 DMC가 있는 곳이다. 마포자이힐스테이트는 상암 DMC 뿐만 아니라 다른 업무지구에 접근성도 강하다.

서북권 상암과 수색지역은 같이 2030플랜에 묶이고 상암-수색 역세권 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단계로는 DMC역 복합개발, 2단계로는 민간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한다.

평면도


59타입은 A, B형으로 나뉘는데 안방 드레스룸이나 파우더룸은 제공되지 않는다. 84타입도 A, B형으로 나뉜다. 바 4개와 펜트리 공간이 제공되어 넉넉한 수납공간이 있고 욕실 2개, 파우더룸, 드레스룸이 추가된다.

교통

마포자이힐스테이트는 공덕역 지하철 5호선 6호선과 경의중앙선의 트리플역세권이다. 그리고 5호선 애오개역과 도보로 이동이 가능한 입지이다.

길 건너편에는 마포구 대표 아파트인 마포래미안푸르지오도 있고 일대에도 재개발 및 재건축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GTX-A 서울역

공덕동과 그리 멀지 않은 1.18km 떨어진 위치에 서울역이 위치한다. 서울역은 GTX-A가 지나가는 교통의 요지이다. 게다가 서북권의 연신내역에도 GTX-A가 지난다.

신분당선 연장

신분당선은 경기도와 서울을 잇는 광역 철도 노선으로 어떤 서울 노선보다 이용 수요층이 많은 황금노선이다. 특히, 서울 도심권 종로, 중구, 용산을 연결하는 강남 노선권으로 부동산 활용도도 가치가 높다.

18년 6월 예비타당성조사 사업대상에 동빙고역에서 서울역을 거쳐 삼송역까지 통과되었다. 여기서 킨텍스역까지 추가 연장을 추진한다고 한다.

학군

마포구는 학군이 약하다. 그래서 목동으로 학원을 이용하는 경우도 많다.

마포자이힐스테이트는 소의초로 배정받는데 직선거리로는 멀지 않으나 도보로 이동시에 통학로가 좋지 않다. 중학교는 아현중학교로 배정되고 도보로 13분 안에 등하교할 수 있다.

이밖에도 환일고, 한성고, 송문고, 서울여고 등 여러 고등학교가 있다. 다만, 이대부고, 홍대부속여고, 중앙여고는 거리가 좀 있다.

단지 인근으로는 상권이 크게 형성된 편이고 신촌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이 있고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병원을 비롯한 대한민국 탑클래스 병원이 근처에 있다.

주변 아파트 시세

마포자이힐스테이트 주변에 최근 분양한 단지는 마포푸르지오어반피스이다. 애오개역 역세권으로 분양가는 전용 59타입이 11.4억, 84타입이 15.9억이다.

마포푸르지오어반피스가 평당 4,500만원~4,800만원 수준으로 분양가가 나왔기에 상대적으로 세대수도 많고 신축이기에 마포푸르지오어반피스보다 더 높은 분양가를 형성할 것이다.

인근 마포래미안푸르지오(마래푸)와 비교해보면 마래푸는 준신축에도 불구하고 84타입이 약 18억에 거래되고 있다. 마래푸와 비슷한 위치에 있는 신축아파트이기에 마포자이힐스테이트도 마래푸와 비슷한 가격으로 분양권이 거래될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또한, 공덕자이와 공덕삼성래미안2차도 있다. 마포구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지 않는 구역이기에 최근 상승한 분양가를 모두 적용할 것이고 인근 단지와 비슷한 수준으로 분양가가 형성될 것이다.

평당 4,500만원 ~ 5,000만원으로 분양가를 계산해보았다.

주의할 점

청약조건으로 입주자 모집공고일 기준으로 청약통장 가입이 12개월 이상 되어야 하고 예치금도 만족해야한다.

마포구는 비규제지역이므로 세대주를 포함한 모두 청약이 가능하고 전용 84타입은 가점 40% + 추첨제 60%, 전용 84초과는 추첨 100%로 당첨이 가능하다. 단, 서울에 2년 동안 거주해야 경쟁시 더 당첨될 확률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