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전고점


비트코인 가격이 연중 전고점 수준에 도달하면서 연중 신고가를 언제 쓰느냐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2024년은 반감기라는 매우 중요한 이벤트도 있죠.


반감기 전 단순히 가격이 어디까지 오르느냐는 사실 그리 중요한 게 아닙니다. 반감기 이후 비트코인이 2024년 안에 어느정도 수준의 상승을 보이느냐가 더 중요하죠.


경험한 적 없는 가격


2025년 불장에는 우리가 그간 경험한 적 없는 비트코인 가격을 보게 될 겁니다. 현재 비트코인 매수가격이 싸냐 비싸냐가 얼마나 의미 없었는지를 알게 되겠죠.


제가 예상하는 이번 사이클 비트코인의 최대가격은 20-30만불 수준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격을 생각하면 상상하기 어려운 가격이죠.


10만불


단기 중요 가격은 역시 10만불입니다. 비트코인이 10만불에 달하게 되면 100만불 간다는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나오며 매수가 엄청나게 몰릴 겁니다.


동시에 이렇게 되면 결국 비트코인은 너무 올랐으니, 알트코인으로 가야한다는 의견도 많아질 겁니다. 그렇게 불장이 찾아오는 것이죠. 이를 대비해야 합니다.


불장의 끝


비트코인이 일정수준 올라버리면 그때부터는 어떤 알트에 투자하느냐를 계속해서 찾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결국 하락사이클로 가까워지게 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이제는 매월 매수하는 씨드에서 밸런스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매수자금을 줄이고, 이더리움의 매수자금을 늘리는 겁니다.


상승율 관점


이더리움은 여전히 300만원대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 사이클에서 이더리움은 1만불을 넘어설 것이 자명합니다. 이더리움 킬러로 많은 프로젝트들이 출범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더리움을 넘어선 프로젝트는 없습니다.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상승율은 현재를 기준으로 볼 때 향후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이 더 커질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