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상장


지난 2월 7일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이 업비트에 상장되고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상장직후 하락했던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1,045원까지 올랐다가 659원까지 빠지기도 합니다.


이후 9일에는 다시 800원대 중반까지 올라온 모습입니다. 상장된 코인에 이 정도 등락은 그리 놀랍지 않지만 이 코인이 업비트에 상장했다는 게 중요하겠죠.


흡사 2021년 2월


비트코인이 상승하면서 46K까지 오르다보니 알트코인들 역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흡사 2021년 2월 설 연휴에 시작된 불장을 보는 모습이지만 그건 아닙니다.


거래량이 나와주는 코인들은 그나마 상위 5개 정도 코인에 몰려있고, 그나마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이 거래량이 나와주는 이유는 상장한지 얼마 안 된 물리거나 번 사람들이 많은 덕입니다.


웹3 도메인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웹3 도메인을 운영할 수 있는 신원 인증 플랫폼입니다. 누구나 웹3 환경에서 도메인을 검색, 등록, 거래, 관리하는 원스톱 신원인증 플랫폼인 거죠.


여러 블록체인 개발자들을 위한 웹3 이름 SDK와 API를 포함하며, 누구나 웹3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생성할 수 있는 멀티체인 이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


사용자가 도메인의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하며, 네임서비스의 통합을 크게 간소화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의 토큰입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스테이킹과 스페이스아이디 생태계 안에서의 결제, 거버넌스 등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반을 만드는 서비스


언뜻보면 마치 DID나, 최근 이슈가 된 AI와 사람을 구분하는 신원인증과 관련된 프로젝트처럼 보이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헷갈리게 적어놓아서 투자자들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죠.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의 경우 웹3 생태계 안에서 구축되는 서비스라기보다 웹3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기반을 만드는 서비스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흔히 보이는 서비스들과는 분명 차이점이 보입니다.


전망


네임서비스를 보니까 크립토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마음에 들법한 도메인들이 많이 보입니다. 이미 NFT로도 이런 서비스들은 있었지만 스페이스아이디 코인은 SDK와 API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보이네요.


엄청나게 큰 성공은 모르겠지만 실제 눈에 보이는 흥미있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에 꾸준히 수용는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봐도 흥미가 생기를 프로젝트이긴 하네요. 이런 프로젝트는 불장 상승에서 배제되기 어려울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