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의 날
미국 시간으로 2024년 1월 10일은 승리의 날로 기록될 겁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오전 6시경 승인 소식을 알렸습니다. 저도 혹시나 일찍 발표가 나지 않을까 해서 새벽 1시까지 기다렸는데 잠들길 잘 했네요.
엑스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많이 나왔습니다. 이번 승인의 결정적 원인은 그레이스케일의 승소 때문이었다는 소식이 함께 나와주면서 DCG와 그레이스케일에게 오랜만에 고마운 마음이 들 정도였습니다. 사실 제네시스 사태 때문에 썩 좋지 않았기 때문이죠.
응답
시장은 즉각적으로 응답했습니다. 심지어 업비트 원화마켓이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이 나온 후 전체 상승을 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습니다. 정말 오랜만이었습니다. 모든 코인이 상승하는 것을 본 것은 말이죠.
그런 모습은 불장에도 보기가 어렵습니다. 비트코인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이 나오면 하락할 거라던 세간의 우려와 달리 오히려 상승했습니다. 한때 47K를 찍기도 했죠.
이더리움계열
이더리움과 이더리움클래식의 상승은 유독 눈에 띄었습니다. 어제 SEC의 공식 엑스 계정이 해킹되었다는 소식이 나오면서 일종의 해프닝이 있었는데 덕분에 3억불의 물량이 청산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비트코인에만 한정해서 말이죠.
그 가운데서도 이더리움은 올랐습니다. 오늘은 심지어 비트코인보다 더 올랐고, 이더리움이 10%근처, 이더리움클래식은 20%나 상승하면서 다음 현물 ETF의 주인공이 이더리움이 될 거라는 기대감이 크게 반영됐습니다. 역시 기대감이 가장 큰 상승 원인이었죠.
1월 11일 매우 중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소식이 나오면서 블룸버스는 첫 거래일인 미국 시간으로 1월 11일 비트코인 매수에 40억 달러가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을 했습니다. 40억 달러면 4 billion입니다.
중요한 건 이게 첫 거래일이라는 겁니다. 참고로 비트코인 선물 ETF가 승인되고 1개월 뒤 비트코인이 ATH를 찍었던 바 있습니다. 하지만 선물은 실제 비트코인을 사는 게 아니었고, 어디까지나 지수 추종이었죠. 그런데 이제는 정말 기관이 비트코인을 합벅적으로, 대놓고, 제도권 안에서 삽니다!
가격 기대
향후 가격에 대한 기대는 없다면 거짓말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조정을 보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 반감기가 2024년 4-5월경으로 예정되어있기 때문에 자체 호재만으로도 사이클마다 저점대비 10배씩 상승했던 비트코인이 이번에도 큰 상승을 보일 거라는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거기다 기관 자금이 들어와서 확실한 지지를 해주게 됐습니다. 물론 이제 숏에 대한 두려움도 더 커질 겁니다. 지금도 코인 거래소에서 숏을 치면 답이 없는데 앞으로 이런 개입도 충분히 더 생길 수 있으니 상승과 하락에 더 민첨하게 대응해야할 필요성도 생겼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