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는 섹시함을 원한다.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들은 언론매체가 우리 사회의 소녀와 여자를 대상으로 여성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에 관해 자의적으로 설정한 이미지를 강요하며, 또 그들로 하여금 그런 인위적이고 자의적인 기준을 따르고자 열망하도록 몰아대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흔하다.

이 얘기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어처구니없는 허위다.

그러면 왜 여자는 금발 미녀처럼 보이고 싶어 할까?

남자는 왜 금발 미녀같이 생긴 여자를 짝으로 삼고 싶어 하는가? 그건 그렇게 생긴 여자가 번식 가치와 출산능력이 높으며, 평균적으로 실제 자손을 남기는 데 성공하는 경우도 훨씬 많기 때문이다. 여성적 아름다움의 이상적인 이미지는 어떤 면에서도 자의적이지 않다.

그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제 여성적 아름다움의 이상적 이미지를 정의하는 핵심 요소를 하나씩 떼어내어 차례차례 논의해보겠다.

젊음

남자가 나이든 여자보다 젊은 여자를 좋아하는 것은 젊은 여자가 번식 가치와 수정 능력이 높기 때문이다. 여자의 '출산능력'이란 어느 주어진 나이의 여성이 평균적으로 가질 수 있는 자녀의 숫자다. 이것은 여성이 20대일 때 최고조에 이른다.

예를 들어 미국의 고등학교 남자 교사나 대학교 남자 강사는 평균 이상의 이혼율과 평균 이하의 재혼율을 보인다. 이 것은 어쩌면 그들이 늘 번식 가치가 최고조에 이른 소녀 또는 여자를 보고 지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긴 머리카락

남자들은 대개 머리카락이 긴 여자를 더 좋아한다. 그리고 젊은 여자는 대부분 머리카락을 길게 기른다.

남자는 자기 짝이 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의 건강 수준을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 초창기 환경에는 병원이라는 것이 없었다. 따라서 인류 초기의 남자는 직접 여자의 건강 상태를 판단해야 했다. 건강의 정확한 척도 한 가지는 신체적인 매력이고, 이 말은 곧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를 좋아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 한 가지 훌륭한 건강의 척도는 바로 머리카락이다.

사람의 건강상태는 머리카락 상태에서 가장 먼저 나타난다.

게다가 머리카락은 1년에 15센티미터 정도로 무척 천천히 자란다. 이 말은 곧 여자의 머리카락이 어깨 길이정도라면 지난 4년 간의 건강 상태를 정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된다.

가는 허리

왜 여성의 이상적인 신체 치수로 36-24-36 을 꼽을까? 이 수치는 자의적으로 정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대다수 남자는 WHR(허리-엉덩이비율)이 0.7인 여자를 선호하며, 대다수 여자는 WHR이 0.9인 남자를 선호한다.

그러면 왜 남자는 WHR이 낮은 여자를 선호하나? 싱 교수는 건강한 여자일수록 병약한 여자에 비해 WHR이 낮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WHR이 낮은 여자는 출산능력도 더 뛰어나다. 즉 필수적인 생식 호르몬을 충분히 지니고 있기 때문에 아이를 가질 때도 수월하고 또 더 이른 나이에 가질 수 있다.

싱 교수가 알아낸 낮은 WHR에 대한 선호도는 왜 서구 역사상 수많은 사회에서 여성의 허리를 가능한 가늘어 보이게 만드는 기구로서 코르셋이 인기를 끌었으며, 왜 요즘 젊은 여자들이 윗도리를 짧게 입어 가운데 몸통을 드러내는지를 설명해준다.

풍만한 가슴

남자가 가슴 풍만한 여자를 더 좋아하는 이유는 진화심리학에서 오랫동안 미스터리였다. 그도 그럴 것이 여자의 가슴 사이즈는 수유능력과는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말로위 교수는 풍만하고 따라서 더 무거운 가슴이 작은 가슴에 비해 나이가 들면서 보다 눈에 띄게 처진다는 한 가지 사실을 관찰해냈다. 따라서 남자는 여자가 작은 가슴보다는 풍만한 가슴을 가졌을 때 여자의 나이와 번식 가치를 눈으로 판별하기가 훨씬 쉽다.

보다 최근에는 가슴이 풍만하고 허리가 가는 여자는 생식력이 월등하게 뛰어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의 척도는 두 가지 생식 호르몬의 수치였다.

금발

신사는 왜 금발을 더 좋아하나? 남자는 머리카락이 금발인 여자를 더 좋아하게끔 만드는 진화된 기제를 타고났기 때문이다.

과산화수소가 발견된 1812년보다 한참 앞서 로마시대와 르네상스 시대 여자들이 머리카락을 금발로 염색했다는 증거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남자가 금발을 더 좋아하는 이유는 금발인 여자가 피부가 더 흰 경향이 있기 때문이며, 남자가 흰 피부를 더 좋아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생각은 틀린 것 같다. 남자가 피부색이 흰 여자를 더 좋아하기는 하고, 그 이유를 흰 피부가 높은 출산능력을 나타내는 척도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장 흰 피부색은 머리카락이 금발이 아니라 붉은색일 때와 가장 많이 연관된다. 그러나 한 연구에 따르면, 남자와 여자는 모두 잠재적인 짝짓기 상대의 머리 색깔이 붉은 색일 때 '극도로' 거부감을 보였다.

금발이 다른 모든 머리카락 색깔과 구별되는 점은 나이가 들면서 색깔이 현격하게 달라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만일 남자가 자기 짝으로 금발 여자를 선호한다면 무의식주에 번식 가치와 출산능력이 더 크고 더 어린 여자를 고르려고 하는 셈이 된다.

금발이 겨울에 몹시 추운 스칸디나비아 반도와 북유럽에서 널리 진화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우리 선조가 진화가 이루어지는 기간 대부분을 보낸 아프리카에서는 사람들이 거의 알몸으로 지낸다.

추운 기후에서 사는 남자에게는 이런 선택권이 없었다.

그래서 추운 기후에서 금발은 여자가 자신의 젊음을 홍보하는 수단으로서 진화했을지 모른다. 그 다음 그에 대한 응답으로 남자는 금발 여자를 선호하는 경향을 갖도록 진화했다. 왜냐하면 금발을 선택한 남자가 그러지 않은 남자보다 대체로 많은 자손을 남겼기 때문이다.

말 나온 김에 털어놓으면 지금까지 한 얘기는 금발 여자는 멍청하다는 고정관념에 어느 정도 통계적인 근거가 있다는 얘기도 된다.

초창기 환경에서 머리카락이 밝은 금발인 여자의 평균 나이는 어땠을까? 대략 열다섯 살이었을 것이다. 그러면 같은 환경에서 머리카락이 갈색인 여자의 평균 나이는 어땠을까? 대략 서른다섯살이었을 것이다.

금발은 극단적인 젊음을 가리키는 믿을 만한 척도다. 가슴이 풍만한 여자는 멍청하다는 고정관념에도 마찬가지 논리가 숨어 있을지도 모른다. 인류 초창기 환경에서 가슴이 크고 단단한 것은 오직 아주 어린 여성뿐이었다.

푸른 눈동자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전형적인 글에는 늘 '금발과 푸른 눈동자'가 따라다닌다.

인간은 자기가 좋아하는 것을 보게 되면 동공이 확장된다는 사실을 지적했다. 동공의 크기를 통해서라면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고 끌린다는 것을 고스란히 드러낼 수 밖에 없다.

이어서 터니는 두 가지 간단한 관찰기록을 내놓았다.

1.인간의 동공은 모두 어두운 갈색이다.

2.푸른색은 인간 홍채의 색깔 중 가장 밝은 색이다.

다른 조건이 모두 같다면 눈동자가 푸른색인 사람의 흥미 또는 매력을 느끼는 정도를 간파하기가 가장 쉬울 것이다.

적어도 관심이나 매력에서라면 눈동자가 푸른색인 사람의 '마음을 읽는' 것이 눈동자가 다른 색깔이 경우보다 쉽다.

덧붙여 말하면 우리는 터니가 제시한 논리를 가지고 왜 눈동자가 짙은 갈색인 사람들이 종종 '신비하다' 고 여겨지는지도 설명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사람은 마음, 즉 그들이 상대방에게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보기가 더 어렵기 때문에 수수께끼에 싸인 것처럼 느껴진다.

오늘날에는 마흔 살짜리 여자도 현대 의학기술의 도움을 받아 계속 스무 살짜리 여자처럼 보일 수 있다.

그리고 남자는 그런 여자에게 홀딱 반한다. 사바나 원칙이 시사하는 바에 따르면, 남자의 두뇌는 실리콘이 들어간 가슴이나 염색한 금발을 진정으로 이해하지 못한다. 1만 년 전의 초창기 환경에는 존재하지도 않았던 것들이기 때문이다.

'제눈에 안경'은 없다.

사람들은 아름다움이란 '제 눈에 안경' 이라고들 한다. 이 말은 곧 사람마다 아름다움에 대한 기준이 다르며 누가 예쁘고 안 예쁜지에 대해 모든 사람의 의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특정 문화에 속한 사람들에게는 어떤 특징이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반면, 다른 문화에 사는 다른 사람들에게는 영판 다른 특징이 아름다운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 간의 차이는 자의적이다.

겉보기에는 '제 눈에 안경' 이라는 말과 '미모는 단지 거죽 한 꺼풀'이라는 말 그리고 그 둘에 대한 표준사회과학모델의 설명 모두 그럴듯해 보인다. 예를 들면 수많은 사회학 개론서와 인류학 교재에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의 사진이 실려 있으며, 그들 중 몇몇은 현대 서구인의 눈에 아주 기괴하게 비친다. 하지만 이런 상식적인 가설과 사람들 사이에 만연한 믿음은 진화심리학자들의 연구를 통해 다시 한 번 뒤집어졌다.

아름다움의 기준은 단일 문화에 속한 개인 그리고 모든 문화에 걸쳐서 보편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안에 있는 동양계 사람과 백인 그리고 백인과 흑인은 어떤 얼굴이 더 매력적인가 또는 덜 매력적인가에 대해 대답이 일치했다.

이들 중 어떤 연구에서도 사람들이 서구 언론매체에 노출된 정도는 아름다움에 대한 인식에 아무런 영향도 끼치지 않았다.

상이한 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지닌 아름다움의 기준이 똑같은 것은 그것이 '타고난' 것이기 때문이다.

왜 아름다움의 기준은 타고나는 것일까? 왜 우리는 누가 아름답고 누가 추한지에 대해 공통되고 일반적인 인식을 지니고 태어날까? 그 이면에 숨어있는 진화의 논리는 무엇인가? 눈길을 끄는 얼굴의 생김새에는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좌우대칭을 이루는 것, 평균적인 외모에 가까운 것 그리고 2차 성징의 발현이다.

매력적인 얼굴은 그렇지 못한 얼굴에 비해 좌우대칭을 이룬다. 사람이 성장하는 동안 기생충에 감염되거나 병원체 또는 독극물에 노출되는 안면이 좌우대치인 정도가 감소하며 돌연변이 동종번식같이 유전적인 혼란이 있을 때도 그렇다. 건강하게 자라고 유전적으로 문제가 없는 사람은 이목구비는 물론 신체구조에서도 좌우대칭을 이루는 정도가 훨씬 더 하며, 따라서 더 매력적이다.

생김새가 평균에 가까운 것 또한 신체적 매력을 증가시키는 특징이다, 사회 구성원의 평균적인 생김새에 가까운 얼굴은 극단적으로 유별나게 생긴 얼굴보다 매력적으로 받아들여진다.

포르노에는 왜 끊임없이 돈이 몰릴까?

동성애자건 이성애자건 실질적으로 매춘업의 모든 고객은 남자이며, 매춘 서비스를 이용하는 여자는 극히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왜 이런 성차가 나타날까? 그리고 매춘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인 이유는 무엇일까?

인간의 번식 생태에 존재하는 불균형 때문에 남자가 번식에 성공하는 정도는 근본적으로 그들이 성적으로 접근하는 데 성공한 여자의 수에 달려 있다. 반면에 여자가 번식에 성공하는 정도는 그들이 성관계를 가진 남자의 수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남자는 여자에 비해 훨씬 많은 수의 섹스파트너를 갈구하도록 선택되었다. 평균적으로 젊은 여자는 2년간 오로지 한 사람의 섹스파트너와 고나계를 맺고 싶다고 밝힌 반면, 젊은 남자는 2년에 8명의 섹스파트너와 관계를 맺고 싶다고 밝힌다. 이것이 바로 남자가 여자에 비해 훨씬 더 강력하게 성적 다양성을 추구하는 이유다.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인 매춘은 성적 다양성을 향한 남자의 욕망이 진화된 결과일 따름이다.

성적 다양성을 향한 욕망에서 남녀 간의 성차를 보여주는 또 다른 지표는 성적 판타지다.

여자의 성적 판타지는, 여자가 상대의 정체를 모르는 성적접촉보다는 친밀도가 높은 대상과의 성적 접촉을 원하는 경향이 상대적으로 크다고 가정했을 때, 여자는 자신의 성적 판타지를 충족시키는 수단으로서 포르노그래피보다는 로맨스 소설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포르노그래피를 보는 것은 매춘부를 사는 것과는 달리 실제 성행위로 이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사바나 원칙에 따르면 남자의 두뇌는 그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연상연하 커플은 환상이다.

페미니스트에게는 억울한 일이지만, 늙은 남자와 젊은 여자 사이에서 로맨스가 벌어지는 패턴은 남자가 주로 끌리는 영화에서만 나타나지 않는다.

전 세계의 여러 사회에서 수집한 통계자료를 보면 각 사회에서 남자는 더 젊은 여자를 배우자로 선호했고, 여자는 더 나이 많은 남자를 선호했다. 남자가 더 젊은 여자를 선호하는 것은 여자가 젊을 수록 번식 가치와 출산능력이 나이 든 여자보다 월등하기 때문이며, 여자가 나이가 더 많은 남자를 선호하는 것은 어느 인간 사회에서나 나이 많은 남자일수록 젊은 남자보다 더 많은 자산과 더 높은 지위를 지니기 때문이다.

더 나아가 남자가 나이가 들수록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배우자상과의 나이 차이도 벌어진다. 20대 남자는 자기보다 다섯 살쯤 어린 여자를 바란다. 반면 50대 남자는 자기보다 열다섯 살쯤 젊은 여자를 바란다.

자기보다 나이가 많은 여자와 짝짓기를 선호하는 유일한 남자 부류는 바로 10대 청소년이다. 그들 입장에서 보면 출산능력이 가장 왕성한 여자는 자기보다 어린 여자가 아니라 나이가 많은 여자다.

바꿔 말하면, 남자는 언제나 자기 나이와는 무관하게 출산능력이 절정에 이르러 있는 20대 여성과 짝짓기를 선호한다.

남녀의 신호체계는 다르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똑같은 상황을 전적으로 다르게 인식하는 데서 비롯하는 남녀 사이의 왜곡된 의사소통과 오해는 TV의 시트콤과 대중소설 모두에서 주요한 테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만나 즐겁고도 친밀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남자는 여자가 마음으로나 성적으로나 자신에게 끌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여자는 그런 생각이라곤 눈곱만큼도 없다.

연구실에서 다음과 같은 실험을 진행해보았다. 한 남성과 한 여성 피험자가 5분간 대화에 임한다. 그러는 동안 두 피험자가 모르게 남성 관찰자 한 명과 여성 관찰자 한 명이 두 피험자 간의 상호작용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보았다. 대화가 끝난 뒤 여자 피험자가 얼마나 문란해 보이고 매력적인지를 평가한 결과, 남성 피험자와 남성 관찰자는 둘 다 여성 피험자나 여성 관찰자가 평가한 점수보다 더 높은 점수를 주었다. 참가자의 보고에 따르면, 남성 참가자는 여성 참가자에 비해 대화중에 상대에게 성적으로 더 크게 매력을 느꼈다. 따라서 남자와 여자가 똑같은 상황에 처하거나 같은 상황을 볼 때, 남자는 여자보다 성적인 관계를 갖게 될 가능성이 훨씬 더 크다고 인식한다.

왜 이런 문제가 일어날까? 왜 남자는 전혀 성적인 뉘앙스가 없는 상황에서도 성적인 관심이 있다고 추론하는 경향이 여자에 비해 클까?

예를 들어 한 남자가 한 여자를 만났을 때, 남자는 그녀가 자기에게 성적으로 관심이 있는지를 추론하면서 두 가지 오류를 저지를 수 있다. 하나는 그녀가 자기에게 성적으로 관심이 없는데도 있다고 추론하는 것이고(긍정오류), 또 하나는 그녀가 자기에게 성적으로 관심이 있는데도 그렇지 않다고 추론하는 것이다.(부정오류)

후자의 경우 치르는 대가는 전자보다 훨씬 크다. 따라서 남자는 여자가 남자를 향해 보이는 성적 관심을 과대평가하도록 끊임없이 유도하는 인지적 편향성을 갖도록 선택되어야 한다.

첫째, 여자는 자신을 향한 남자의 애정 어린 헌신을 과소평가해야 한다. 왜냐하면 긍정 오류를 저지른 대가가 부정 오류를 저지른 대가보다 훨씬 더 크기 때문이다.

둘째, 여자의 성적 관심도를 과대평가하는 남자의 경향은 그들의 누나나 여동생이 다른 남자에게 보이는 성적 관심에는 적용되지 않아야 한다.

여자의 성적 관심을 과대평가하는 남자의 인지적 편향성은 맹목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런 편향성은 오로지 그들 생각에 성관계를 가질 수 있겠다고 생각하는 여자, 즉 자신의 여자 형제는 제외한 상대로 해서만 활성화된다.

예를 들어 진화 사회심리학자 토시오 야마기시와 그의 동료들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과 서로 협력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사회적 교환의 상황에서도 유사한 계산을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