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크립토퀀트에서 나온 레포트 중 Crazzyblockk 의 분석이 크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자산이 데이터 분석을 한다고 내놓은 것은 늘 그렇듯 과거 데이터입니다.


과거 데이터만 가지고 미래를 예측하는데는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죠. 하지만 비트코인은 4년 사이클을 기반으로 상당히 충실히 재현이 되는 경향이 있어 이번 분석 결과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실현 도미넌스


비트코인 실현 도미넌스란 시가총액을 기반으로 장단기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실현 도미넌스 비율을 계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장단기 보유자들의 도미넌스를 파악하면 사이클 국면을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비트코인 실현 도미넌스는 나름 규칙성 있는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사이클상 저점


단기 보유자들의 비트코인 실현 도미넌스 20-25% 지점은 사이클상 저점에 해당하며, 70-80% 지점은 고점이었다는 겁니다.


이를 통대로 볼 때 현재 단기 투자자의 도미넌스는 35%에 해당합니다. 그러니까 사이클상 상당한 저점에 해당한다는 것입니다.


상승장의 초입


중요한 것은 20-25% 살짝 위에 와있다는 겁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사이클상 상승장의 초입에 와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플랜비의 주장과도 일치하는 이야기죠.


비트코인 단기투자자라 함은 6개월 미만 투자자들을 뜻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사실 비트코인 단기투자자들도 수익권에 있기 때문에 쫓기지 않고 투자가 가능합니다. 시장이 급하지 않은 겁니다.


다시 올라왔다.


현재 비트코인이 43K까지 다시 올라왔습니다. 다양한 지표들을 가지고 비트코인이 단기간에 6만달러까지 오를 거라고 주장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볼린저밴드, 도미넌스, MVRV 등 가져오는 지표도 다양합니다.


이렇듯 모든 지표가 상승을 가리키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합니다. 단순히 희망회로가 아니라 지금이 사이클상 상승장이라는 것은 누가 뭐래도 분명합니다. 비트코인 ATH는 이제 1년 전후가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