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플랫폼을 통해 수집된 언어 데이터를 검수 및 정제 후 판매(데이터 판매; 연결기준 매출액의 69.87%; 내수 27.98%, 수출 41.90%)하거나, 번역가 자원 및 자동화된 당사 플랫폼을 이용하여 번역 데이터를 구축하는 서비스 및 다양한 컨텐츠 관련 사업(플랫폼서비스; 연결기준 매출액의 30.13%; 내수 15.51%, 수출 14.62%)을 하고 있습니다.
웹과 앱 플랫폼에서 아케이드를 통해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지급하고 언어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수집 및 가공한 데이터는 가장 활성화된 AI 분야 중 하나인 '자연어 처리' 기술 향상을 위해 활용되며, 그 중 '대화하기' 퀴즈로 수집한 구어체 데이터는 챗봇, AI 비서, 번역기등의 개발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가

최근 상승 이유로는 샘 올트먼 오픈AI CEO 내주 방한 소식과 카카오 멀티모달 언어모델 '허니비' 공개 등에 , 그리고 삼성전자, AI 탑재 갤럭시 S24 시리즈 공개 속 상승했습니다.
AI시장이 커짐으로써 언어데이터의 중요도 역시 올라가 주가에 좋은 흐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가 급등함에 따라 신규진입으로써는 매우 부담스러운 위치라고 생각합니다.

실적으로도 매년 실적개선이 되고 있지만 아직 수익을 내는 회사가 아니라는 점 또한 주가 매수에 걸림돌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2024년 흑자전환을 전망하는 리포트가 나오고 있으며  유망한 종목의 시총이 2,700억 원밖에 안 한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