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승인?


마티니 파티라는 트위터리안이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것으로 보인다며 SEC 웹사이트에 올라온 링크 하나를 공유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는 비트코인이 양식 8-A로 등록되었다는 내용이 나와있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것을 의미한다는 해석도 덧붙였습니다. 8-A란 SEC에서 증권을 등록하려는 회사에 요구하는 약식이라고 합니다. 증권이 거래소에 제공되기 전에 제출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2. 8-A


이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유가증권으로 정식 등록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등록번호로 볼 때 해당 문서는 2023년 12월 29일경 SEC에 제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미 과거에 나온 소식이었다는 거죠.


그러니까 이 소식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갑자기 오른다거나 내리는 일은 없었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런 소식 하나하나에 너무 귀 기울이다보면 잘못된 판단을 하기 쉬우니 유의해야 합니다. 뭔가를 너무 간절히 원하면 모든 것을 왜곡된 렌즈로 보게 되어있습니다


3. 사례


사실 SEC가 됐든, 거래소가 됐든 코인 관련 뉴스들은 완전히 확정이 되어서 나올 때까지는 뭐라 단언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특정 웹페이지에 등록된 증거라며 특정 코인의 상장 소식을 예단하던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사실이 아닌 경우도 많았죠.


비트코인 현물 ETF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SEC 입장에서도 분위기는 풍기고 있지만 그렇다고 사람들에게 조장하는 모습으로 보여져서는 안 되며, 그간 크립토에 대한 입장이 보수적이었기 때문에 조심스러울 겁니다


4. 대답


그러니 나올 때까지는 결코 확신을 해서는 안 됩니다. 장기적으로 되기는 하겠지만 언제 될지는 그때 가봐야 안다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듭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가 언제 승인되는 게 왜 그리 중요합니까?


그냥 언젠가 될테니 그때까지 여유있게 매수하며 기다리자고 생각하면 문제될 게 없습니다. 1월에 하락해도 기대하며 또 다음달을 기다리면 되는 겁니다. 당장의 급등락에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5. 주의


이렇게 급등락이 나올 때는 롱과 숏으로 크게 레버리지를 당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정말 차트만 보고 있을 게 아니라면 차라리 현물로 하시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안 그러면 잠도 제대로 못 자게 될 겁니다. 그렇게 할 이유가 없습니다.


얼마전 한 투자자가 30억 이상의 투자로 큰 수익을 내는 걸 옆에서 지켜봤습니다. 이건 정말 운이 좋았던 겁니다. 공교롭게도 단기 빅숏이 나와줬고, 덕분에 번거죠. 하지만 모두가 이런 일을 바라면 곤란합니다. 안전하게 현물로 가시기를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