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업비트에서 넴 코인 XEM 거래량이 계속해서 상위권에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많은 경우 반복되어 왔습니다. 특정 코인이 업비트에서 활발하게 거래되는 것 말입니다.


넴 코인 XEM 의 경우는 워낙 오래된 코인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생긴 프로젝트도 아니고, 한때 NEM으로 불리던 것이 이제는 XEM으로 바뀌기도 했죠.


화제의 중심


그런데 불과 며칠 전까지만 해도 이더리움 클래식이 화제의 중심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이 오르면서 이더리움 클래식이 상승했던 것이죠.


지금은 거래량이 확 쪼그라들어서 10위권 밖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마치 알트 순환매장이 펼쳐지고 있는 것 같은 모습이 재현되고 있는 거죠.


연상이 안 된다.

2023년 9월 13일이 가장 최근 트윗이다. 넴 코인 XEM 에 투자를 하면서 실제로 넴 코인 XEM 이 어디에 쓰이는지를 잘 모르는 사람도 많습니다. 출시된 시간이 긴데비해 넴 코인 XEM 처럼 특별히 떠오르는 이미지가 없는 코인도 드뭅니다.


이더리움은 딱 들었을 때 스마트컨트랙트가 떠오르고, 솔라나는 이더리움 킬러 또는 속도가 빠르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넴 코인 XEM 은 그런 이미지가 세월에 비해 너무 없습니다.


XYM


그나마 2021년 2월쯤 하드포크가 이루어지면서 XYM이라는 토큰이 에어드랍되긴 했지만 가치는 그냥그냥 특별할 게 없었습니다. 일단 넴 코인 XEM 자체가 가격이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넴 코인 XEM 에 저 또한 4년 정도 투자했다가 매도를 했기 때문에 희망적으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손절을 했죠. 이런 판단을 내렸던 건 결정적으로 2017년 펌핑이 과도했기 때문입니다. 이후 2021년 ATH 경신에 실패했습니다.


불장이 온대도


다시 2025년 불장이 찾아온다고 해도 넴 코인 XEM 의 2017년 가격은 찾아오기 힘들 겁니다. 확신할 수 있습니다. 넴 코인 XEM 은 일종의 프로그램 같은 프로젝트입니다. 기업들이 넴 코인 XEM 생태계 안에서 플랫폼을 만들기 좋다고 말하죠.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특별히 넴 코인 XEM 관련 네트워크를 이용할 이유도 없습니다. 차라리 이더리움이나 솔라나가 훨씬 좋죠. 아직까지 사장되지 않은 게 기적입니다만 기껏해야 100-200원 수준을 넘지 못할 코인인 것만은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