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은 전 비트코인 에듀케이션 프로젝트의 일원이자 이더리움의 최고경영자였든 찰스 호스킨슨입니다.


3장 암호화폐는 어떻게 잠들어 있는 부를 깨우는가 - 찰스 호스킨슨

달러,엔,유로,파운드 등으로 나뉘어 있었던 각국의 금융 시장을 하나로 묶어 70억 인구가 동등한 조건 아래 경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드는 방법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둘러싼 비정상적인 투기 열풍에 주목하겠지요. '비트코인은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투자 대상이고, 이 시장은 반드시 승자와 패자를 만들어낸다'고 오해하면서요.

하지만 비트코인, 즉 암호화폐의 진짜 대단한 점은 다양한 능력, 아이디어, 지식, 스킬을 지닌 사람들이 시장에서 평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는데 있습니다.

당신은 밭이나 특허나 가게 등 자신이 가진 것을 토큰으로 전환해 글로벌 시장에 들고 나가기만 하면 됩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통장 계좌나 신용카드가 없어서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는 사람이 30억 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암호화폐는 이들 모두가 같은 경기장 위에 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암호화폐가 뛰어난 이유는 적자생존이라는 '다윈의 법칙'을 따르기 때문입니다. 가장 강한 것, 가장 뛰어난 것, 가장 경쟁력 있는 것만 살아남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얼마일까요? 도대체 감정액은 얼마여야 하고 보험료는 또 얼마여야 합니까?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이 문제는 암호화폐로 간단하게 풀 수 있습니다. 작품들의 보험 증권을 토큰화하면 됩니다. 그렇게 작품의 가치를 평가하고 또 예측할 수 있는 시장이 생겨납니다.

최종적으로 수만 종류의 토큰이 나올 것입니다. 물론 그중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토큰은 곧장 사라질 것입니다. 가치를 인정받은 토큰은 계속 살아남을 테고요. 이 훌륭한 혁신과 유동성은 앞으로도 계속되리라 믿습니다.

GAFA가 지나치게 커지면서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습니다. GAFA는 각 분야에서 시장의 거의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제 GAFA는 그냥 중개자가 아니라 필수 중개자가 되었습니다.

독점은 중개자를 부패하게 만들고, 그로 인한 폐해는 소비자 및 공급자가 고스란히 떠안게 됩니다.

또 하나의 문제는 GAFA 등이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우리가 많은 것을 빼앗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느새 우리는 그들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아니라 그들의 '상품'이 되었습니다. GAFA는 우리의 영혼을 매일 팔아넘기고 있어요.

그렇다면 GAFA가 선사한 이점들은 그대로 누리면서 단일 중개자가 독점하는 상황은 일어나지 않게 시장을 다시 설계할 수는 없을까요? 블록체인 기술이 이 문제를 해결해 줄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우버와 에어비앤비를 없앨 수 있을까요? 이런 중개자는 블록체인을 이용한 '스마트 콘트랙트' 로 간단히 없앨 수 있어요. 스마트 콘트랙트란 '프로그래밍된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계약 내용이 자동 이행되는 시스템'으로, 제 3자 없이 개인 간 직접 거래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렇게 되면 시장을 독점하고 운전기사를 착취하는 중앙 집권화된 기업은 소멸하고 말 거에요.

-빅테크 기업들의 견제수단으로 블록체인이 들어올 수 있다. WEB3가 활성화 된다면 WEB2기반의 빅테크들은 먼저 선점해낼 수 있을까? 보통 사라지지 않나? 역사적 평균? 테슬라는? 블록체인에 대한 이해가 있고 대응이 빠른 기업 아닌가?

저는 '블록체인 기술이 반드시 GAFA를 무너뜨릴 것이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GAFA는 영리하며 적응력이 탁월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이들 기업은 자신들과 고객과의 관련성을 재고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이른바 '궁극의 거울'과 같습니다. 표면의 모습을 비출 뿐 아니라 본질을 비추는 거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비추므로 화장하고 한껏 꾸며 입어도 소용없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서 역사는 있는 그대로 기록되며, 되돌리기나 구제조치는 불가능합니다.

시시각각으로 사실을 기록하는, 수정 불가능한 거대한 공개 장부인 블록체인은 평등한 시장을 형성하는데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정치인의 속성을 생각해보면 권력과 블록체인 기술은 상극임을 알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안에선 정치적으로 바람직하든 아니든 간에 사실을 조작하거나 수정하는 일은 있을 수 없습니다. 정부의 실패와 잘못은 모두 기록되며 동시에 전 세계에 공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