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시지
지토 코인 이 한때 9% 이상 빠지면서 시장을 바짝 긴장하게 만들었습니다. MEXC 거래소 앱을 사용하면서 알림을 많이 받는데 지토 코인 은 유독 알림이 많이 오는 코인 중 하나입니다.
국내 코인거래소에서만 투자를 하시는 분들은 충분히 이해를 못 하시겠지만 사실 선물 거래 지표는 매우 중요합니다. 선물이라는 것은 현물과는 분명 다릅니다.
지표
현물이 움직이기 전에 선물이 먼저 움직이는 경향이 분명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선물에서 일단 크게 움직였다고 하면 현물도 대비를 해야합니다.
지토 코인 하락의 원인은 무엇이고, 비트코인이 그레이스케일의 GBTC 이후 많이 빠졌는데 과연 어떻게 흘러갈지 함께 연관지어 생각해보겠습니다.
상장
지토 코인 은 일단 국내거래소에는 상장이 안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낸스와 코인베이스, 파이넥스, OKX, 바이비트 등 메이저 거래소에 대부분 상장이 되어있습니다.
이중 상위 3개 거래소의 거래량이 50%를 넘습니다. 그러니까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되는 코인이라는 뜻입니다. 한국에서 거래가 안 되는 것 뿐 잘 살펴봐야 합니다.
특징
지토 코인 은 MEV 추출이 가능한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입니다. 솔라나 생태계의 유동성 스테이킹 프로토콜이라는 점 때문에 주목을 받기도 했었죠.
지토 코인 의 프로토콜 사용자는 솔라나를 예치하고 지토SOL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지토 코인 은 MEV 수익 극대화가 적용된 솔라나 검증인 클라이언트인 지토-솔라나, 솔라나 스테이킹 풀을 탈중앙화 하는 프로토콜인 StakeNet을 제공합니다.
순위
지토 코인 의 프로토콜이 가지는 순위는 5위입니다. 이 정도 순위는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9%의 하락이 상당히 신경쓰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현재 상황이 하락작이 아니고, 상승장이라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루나 사태가 2022년 터졌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외부 공격도 있었지만 하락장이라는 것도 컸습니다. 그런 점에서 크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라는 것이 제 입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