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체적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일이 1월 10일이 될 거라는 예측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SEC도 구체적인 논의를 한 것은 물론, 수정안을 구체적으로 제시까지 했기 때문에 2024년에는 승인이 되긴 할 겁니다.
다만 시기를 알 수는 없습니다. 시장이 그런데도 여전히 1월 승인에 대해 강력하게 기대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수익화전략을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이번 전략은 소액으로 1억 미만의 투자를 진행하시는 분들께 적합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2. 소문과 뉴스
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라는 말은 과거부터 있어왔던 오래된 격언입니다. 이미 소문도 난대로 났고, 뉴스도 나올대로 나왔습니다. 이제 뉴스가 실현될 일만 남았습니다. 1월 10일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이 안 날 경우 시장은 실망하겠지만 크게 요동치지 않을 겁니다.
반대로 승인이 된다면 비트코인은 폭등하기보다 빠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벤트 발생은 상승신호가 아니라 늘 단기 수익실현의 기회가 됐기 때문입니다. 2023년 상승장으로 돌아섰던 비트코인이 2024년에는 어떤 흐름으로 가게 될지를 예측해보겠습니다
3. 한계
이미 알겠지만 모든 예측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상승사이클의 비트코인이 어떻게 흘러갈지를 여러 데이터를 통해 혜측해볼 뿐입니다. 1월초 주식과 코인은 상승하느냐 하락하느냐가 특히 중요합니다. 이 시기에 상승하면 한해가 상승하는 모습을 그간 많이 보여왔습니다.
이런 흐름이 2024년 1월 4일경에는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때쯤 상승이 나와주면서 1월 10일, 한국시간으로는 11일이 되겠죠. 이 날짜에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됐다는 소식이 나온다면 단기적으로는 뉴스와 함께 상승이 일어나겠지만 상당부분 수익을 실현하면서 오히려 하락전환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수익화
그렇기 때문에 뉴스가 나오기 전 미리 1월 8일쯤 일부 수익을 실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투자금이 작은 투자자들은 늦게 매수를 한 경우 수익이 마이너스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아주 일부의 수익을 빼놓으면 심리적으로 안정된 투자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장기투자자들은 이런 전략이 의미 없다는 걸 잘 알 겁니다. 하지만 투자금 1억 미만의 투자자들이 대부분인 지금 상황에서 무작정 홀딩하고 죽을 때까지 가라는 것도 무책임하다고 봅니다. 일부 수익실현을 하고, 하락이 나왔을 때 오히려 추가로 들어가는 것이 뒤늦은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겁니다
5. 전에 없던 상승
이제 곧 새해가 됩니다. 사실상 2023년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된 상황에서 이제는 정말 중요한 비트코인 반감기가 2024년 예정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현실적인 투자를 해야합니다. 비트코인은 2024년에서 2025년 전에 없던 상승을 맞을 겁니다.
그 상승분의 대부분을 오래된 투자자들이 가져가게 될 겁니다. 하지만 신규유입 자금이 없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신규 투자자들도 일부를 벌어야 합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시장은 과열될 것이고, 미국의 401K 같은 거대 자금도 유입될 겁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기대되는 2024년이 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