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마침내 발표됐습니다. 전날 SEC의 해프닝은 역시나 인턴의 실수로 하루 일찍 트윗이 된 것 아닌가라는 의심을 더 키웠습니다.


비트코인은 승인 소식과 동시에 하락할 거라던 예상과는 달리 오히려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상황은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모두에 좋습니다. 이른 아침 업비트 코인 전체가 오르는 기현상이 벌어지기도 했죠.


이더리움


비트코인 현물 ETF 해프닝이 나오면서 비트코인은 빠지는데 오히려 이더리움은 오르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놀랍게도 이더리움은 근래 가장 높은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더리움의 상승은 많은 점을 시사합니다. 크립토가 제도권 안으로 비트코인을 통해 들어갔고, 그 열매를 이더리움이 따먹게 되리라는 기대를 하게 되는 겁니다. 이제 이더리움 ETF가 남았습니다.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이더리움이 상승하면서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도 함께 올랐습니다. 그런데 그 상승폭이 이더리움의 2배 이상이었습니다. 도대체 왜 이런 일이 벌어진 걸까요?


일단 이 일은 이더리움의 상승과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의 상승이 늘 함께 갔다는 점을 이유로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정도의 상승을 이해하려면 좀 더 깊은 속사정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레이스케일


이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가장 큰 원인은 그레이스케일과의 소송 때문으로 밝혀졌습니다. 소송의 주체는 그레이스케일이었죠. 그런데 그레이스케일의 모회사인 DCG 과거 CEO가 이미 여러차례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에 대한 지지를 밝힌 바 있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의 투자 포트폴리오에도 언제나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은 리스트가 되어있었죠. 이런 이유로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이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향후 불장에서도 이더리움클래식 코인 은 이더리움과 연계해서 함께 상승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