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인터넷S/W 사업, 인터넷포털 사업, 자산운용업, 커머스 사업, 인터넷게임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AI사업 등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AI휴먼, 알약 및 알툴즈, 포털(zum.com), 증강현실(AR) 기술이 적용된 아이웨어 가상피팅 어플(ROUNZ), 카발 IP 기반 게임 등이 있습니다.

1. 인터넷S/W 사업
연결회사가 제공하는 인터넷S/W 사업은 크게 유틸리티S/W와 보안S/W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표 유틸리티S/W로 당사가 제공하는 '알툴즈' 제품군('알집', '알PDF' 등)과 AI챗봇, 그룹피드 등을 제공하는 PC/모바일용 협업솔루션 '팀업'이 있습니다. 이스트시큐리티에서는 국내 대표 백신 '알약' 및 관련 제품군, 악성코드 위협 대응 서비스 'Threat Inside' 등 보안S/W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인터넷포털 사업
줌인터넷은 인터넷포털 사이트인 '줌닷컴(zum.com)'의 운영을 통해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검색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쇼핑 광고 등 온라인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줌인터넷은 2021년 12월 zum.com 내에 국내ㆍ해외증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ZUM 투자' 페이지를 오픈하였으며, 2023년 03월 올인원 투자정보 플랫폼 '인베스팅뷰'를 출시하는 등 기존 인터넷포털 사업과 함께 핀테크 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3. 커머스 사업
종속회사 라운즈는 실시간 가상피팅 안경 쇼핑몰 '라운즈(ROUNZ)'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강남 및 판교 직영매장과 600여개 파트너 안경원, 증강현실(AR) 기술이 적용되어 가상피팅이 가능한 'ROUNZ' 어플 및 라운즈닷컴(rounz.com)을 통해 O2O(Online to Offline) AI 안경 쇼핑을 제공합니다.

4. 인터넷게임 사업
이스트게임즈는 자체 보유한 카발 IP와 고양이다방 IP를 활용해 '카발 온라인', '카발 모바일', '고양이다방' 등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스트게임즈는 2019년 '카발 모바일'을 국내 출시 후 2020년 11월 태국, 2021년 08월 필리핀에 연달아 출시하였으며, 2023년 03월에는 신작 '고양이다방2: 포레스트'를 출시하였습니다. 추가로 2023년 8월에 미국에 위치한 종속회사 ESTsoft Inc.를 통해 '카발 모바일'의 북미, 중남미, 유럽 서비스를 동시에 오픈하였습니다. 이스트게임즈는 신작 출시 및 해외 진출 뿐만 아니라 2022년 01월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과 대체불가토큰(NFT) 판매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였으며, 첫 번째 NFT 작품으로 2023년 4월 고양이다방2 NFT 에어드랍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5. AI휴먼
AI휴먼은 기업부설연구소 A.I. Human Lab에서 자체 개발한 AI 딥러닝 기술로 제작되며, 실제 사람의 외모와 가장 유사한 실사 타입(Photo-Realistic)으로 제작됩니다.
사옥 내에 AI휴먼 제작 스튜디오 'AI 스튜디오 페르소(AI Studio Perso)'를 2022년 10월 오픈하였으며, 당사가 제작한 AI휴먼을 동명(AI Studio Perso)의 영상제작 플랫폼에 탑재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제공 중에 있습니다. AI휴먼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 중에 있습니다.

주가


길게 횡보를 이어오던 주가가 최근 2번의 상한가가 연속으로 터졌습니다. 오픈AI의 'GPT 스토어' 출시를 앞두고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 관련주들이 연일 상한가를 기록하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대화형 AI인 앨런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다수의 기업에 휴먼 AI 모델을 제작하여 제공하였습니다.

실적

22년 실적은 전년대비 영업이익이 크게 무너졌습니다. 올해도 마친가지인 상황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부채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보아 신사업에 대한 투자로 인해 실적이 무너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사업의 수주계약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적자폭은 충분히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시가총액은 약 3,000억 원으로 적자기업이지만 미래가능성과 안정적인 본업을 생각한다면 저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