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 브래드리 입니다!

외국인은 증권계좌를 만드는 데 여러 제약이 많더군요.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외국인은 국내 주식만 거래가 가능하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후.. 여러 증권사를 문의하다 마지막으로 '미래에셋증권'에 전화를 했는데요.

미래에셋증권은 '외국인등록증'만 있으면 국내/해외 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도 '미래에셋증권 건대'


미래에셋증권 지점으로 직접 통화 할 수 없습니다.

미래에셋증권 고객센터로 전화를 한 뒤에 연락처를 남기면 지점에서 역으로 전화가 오는데요.

외국인의 국적, 외국인등록증, 해외세금납부여부, 국내 은행계좌 여부를 확인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궁금했던 것을 물어봤는데요.

"다른 증권사는 외국인의 경우 해외 주식이 안되는데.. 미래에셋증권은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그럼 가져가야 하는 서류는 따로 없고 외국인등록증만 구비해가면 되나요?"

-> 네 외국인등록증만 있으면 됩니다.

"점심시간이 따로 있나요?"

-> 아니요 교대로 식사를 하기 때문에 언제든지 오시면 됩니다. 계좌개설의 경우에는 오후 3시 전까지만 오시면 됩니다.

외국인 증권계좌를 개설하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은 비대면 계좌개설이 안됩니다. 직접 증권사를 찾아가 개설해야 하는데요.

증권계좌를 개설한 뒤 최초 로그인을 하려면.. 한국 사람들처럼 주민등록증 인증이 불가해서

'보안카드'를 추가적으로 발급해 주더라고요. ㅎㅎ



< 주의사항 >


출처 : 미래에셋증권 홈페이지


첫 번째. 한국인은 비대면 증권계좌를 개설하는 경우 증권거래세와 환전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게 되는데요.

외국인의 경우에는 직접 증권사를 방문해서 개설하기 때문에 비대면 우대 혜택을 받지 못합니다.

하지만! 증권거래세의 경우에는 증권사 이벤트 화면을 통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참고)

두 번째. 미래에셋증권이 특이한 점은 환전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한 금액을 증권계좌에 예치하고,

증권사 고객센터를 통해 환전 수수료 우대 협의(?)을 해야 한다는 점인데요.

외국인의 경우 최초 비대면 계좌개설 환전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협의 없이 그냥 해외 주식하려고 환전할 경우 환전수수료가 다른 증권사에 비해 아주 비싸더라고요..



키움증권 vs 미래에셋증권 환전수수료


그럼 환전 수수료 우대 혜택을 받기 위해서 일정한 금액을 예치한 뒤 협의하고, 우대 혜택을 받으면 되지 않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하셔도 되는데요. 저는 이런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미래에셋증권 안에 있는 하나은행 가상 외화계좌를 생성 후, 저렴한 환율 수수료를 제공하는 키움증권으로 원화를 달러로 환전하고, 키움증권에서 미래에셋증권으로 외화를 송금하고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의 환전 수수료 우대 혜택이라는 것이 매년 고객센터와 협의(?)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럴 바에는 키움증권에서 외화를 환전해서 송금하는 편이 편하겠더라고요. ㅎㅎ




피할 수 없는 세금이라면? 적게 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