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매크로 환경이 한층 악화되어 하락 마감했습니다. 연설을 진행한 크리스토퍼 월러 연준 이사는 과거처럼 빠르고 가파르게 금리를 인하할 이유가 부재하다고 언급했습니다. 여전히 경제활동과 노동시장이 양호한 상황에서 인플레이션이 점진적으로 내려가고 있기 때문에 금리 인하는 꼼꼼하고 조심스럽게 검토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발언 이후 금리선물시장은 3월 금리인하 확률을 80% 수준에서 69%로 낮춰 잡았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2bp 상승한 4.06%, 미국 국채 2년물은 7bp 상승한 4.22%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91% 상승하여 103.34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0.39% 하락한 배럴당 72.4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37%, 다우 지수는 0.62%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19%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32% 상승했습니다. IB들이 엔비디아와 AMD 같은 주요 반도체 업체들의 목표주가를 상향한 것이 영향을 주었습니다. 애플 -1.23%, 아마존 -0.94%, 메타 -1.88%를 기록했으며 알파벳은 -0.11% 하락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테슬라는 +0.46%, +0.47% 상승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국채금리 급등, 트럼프 재집권 가능성에 대한 국제적 우려, 지정학적 문제 등으로 인해 큰 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후 1시 45분 기준으로 코스피 -2.16%, 코스닥 -2.13%를 기록중입니다. 물류비 증가 전망에 물류 관련주가 오르고 있고 생성형 AI 시장 개화 기대감에 폴라리스그룹이 지수대비 선방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 해운, 방산, 통신 등 일부 테마를 제외한 모든 테마는 하락중인 가운데 물류 관련주, 폴라리스그룹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물류 관련주
-예멘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과 이에 대한 미국의 반격이 격화되고 있는 등 확전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군 중부사령부는 16일 오전 4시 15분에 후티 반군이 발사 준비를 마친 대함 미사일 4기를 미군이 타격해 파괴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군이 예멘 지역에서 후티 반군의 군사 시설을 공습한 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또한 미 해군은 예멘 후티 반군이 민간 상선 공격을 시작한 이후 처음으로 이란이 공급하는 신형 재래식 무기를 압수했으며 미 행정부가 후티 반군을 테러단체로 재지정할 예정이라고 알려졌습니다. 시장에서는 주요 무역로인 홍해의 항행이 위험해지자 물류비와 해상 운임비가 높아질 것이란 전망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유성티엔에스, STX그린로지스를 비롯한 물류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STX그린로지스 종목 분석]
STX그린로지스는 해운ㆍ물류 사업을 중심으로 벌크(유조선/건화물선)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규모가 다른 물류 기업보다 작다보니 해운업종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주가는 56일선을 따라 횡보하는 흐름입니다. 운임비 상승의 수혜를 훨씬 더 많이 받는 기업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급이 덜 몰리기는 하겠지만 상승률이 적은 물류 종목으로 순환매가 일어나 56일선 위에 안착한다면 본격적인 추세 전환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폴라리스그룹 관련주
-SK증권은 폴라리스오피스 AI가 Open AI의 ChatGPT, 네이버의 HyperCLOVA X, Stability AI의 Stable Diffusion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다양한 인공지능을 경쟁사 대비 저렴한 구독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며 유료 구독자 전환도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지난해 12월에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전문기업 오비고와 AI 기반 차량용 업무지원 서비스 협력 계획을 밝힌 바 있어 테슬라 차량과의 음성인식 기반 AI 웹오피스 연동을 시작으로 SDV시장 진출도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폴라리스그룹의 폴라리스오피스가 소폭 상승중입니다.
[폴라리스오피스 종목 분석]
폴라리스오피스는 모바일 오피스, PC 오피스, 클라우드 기반 오피스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표 제품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를 개발하여 2023년 9월말 기준 243개국 1.25억 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상태입니다. 본문의 소식 외에도 계열사 폴라리스세원과 폴라리스우노를 통해 코스닥 상장사인 리노스의 지분을 인수할 계획이라 밝히고 리노스의 계열회사 파워보이스를 통해 음성인식 및 화자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사업과의 시너지를 이끌어낸다는 목표를 세워 성장 기대감도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평선간의 이격거리를 조절하되 장기이평선 아래로는 내려오지않고 지속적인 우상향을 이어가는 흐름을 나타내고 있어 지금과 같은 우상향을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