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행복한 행복맛집입니다! ​

오늘은 제가 투자한 회사 중에서 이프로에게 더 매수를 추천한 종목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 합니다. 작년 7월 20일에 매수를 했었는데요. 오늘 기준으로 수익률이 34.2%입니다. 그 때도 좋아서 산 주식인데 요즘 많이 올랐는데도 앞으로 계속 오를 주식 같아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회사소개

덴마크의 글로벌 제약 회사로 인슐린 및 당뇨병 치료 분야의 선두 업체입니다.

노보 노디스크(Novo Nordisk A/S)는 건강관리 회사로 전세계 제약 제품의 개발, 제조, 마케팅에 참여하고 있다.

전 세계 인슐린 시장 점유율 중 50%를 차지하는 노보 노디스크는 세계 당뇨병 치료 제품의 선두 업체입니다.

인슐린, GLP-1 및 관련 전달 시스템, 당뇨병 구강 예방 제품, 비만 및 기타 만성 질환 등과 관련된 제품을 담당하는 당뇨병 관리 및 비만 분야와 혈우병, 성장 장애, 호르몬 대체 요법 관련 제품 담당인 바이오 제약 분야로 나뉘어 운영됩니다. 에보텍 AG(Evotec AG)와 전략적 제휴를, 칼료프사(Kallyope Inc.)와 연구 협력을 맺고 있으며 룬드 대학, 블루버드 바이오 등 여러 단체와도 협업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1925년에 설립되었으며 덴마크의 박스베어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주가추이

제가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이 차트를 보여주면 다들 "아~ 그렇구나"라고 더 이상 이유를 묻지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최근 1년, 3년, 10년 차트를 봐도 계속 우상향입니다. 특히 최근에 많은 상승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왜? 노보노디스크인가?

22년 10월에 테슬라가 트윗한 내용인데요. 살을 어떻게 뺐냐고 하니 Fasting을 했고, Wegovy를 했다고 합니다. 여기서 Wegovy라고 하는 주사형 비만 치료제가 노보노디스크 제품입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해서 식욕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 언급 이후에 미국에서 신드롬을 가져오기도 했고 판매량이 200% 이상 증가를 하였다고 합니다.


지금도 많이 올랐는데 왜 아직도 추천을 하는지?

결론은 전세계 인구중에 비만인구가 얼마나 될까요? WHO 통계 자료에 따르면 전 세계 비만인구는 10억명이 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인구 8명 중에 1명은 비만이라는 것입니다. 한국은 어떻습니까? 몸무게 50kg도 안나가는 여자분들이 살쪘다고 다이어트를 하는 실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한 달에 맞을 때 1,349달러가 넘는 주사가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있으니 주가가 안오르면 이상한 것일 것 같습니다. 일 년을 맞으면 현재 몸무게에서 20% 감량이 된다는 것입니다. 제가 80kg이 좀 넘는데 저 비싼 주사를 맞으면 64kg까지 내려갈 수 있다고 하니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아직도 많이 오를 것 같습니다. 시장이 엄청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는 올해 정도에는 들어올 것으로 예상했으나 아마도 부족한 물량으로 올해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노보노디스크는 영업하기 정말 쉽겠네요.

최근 대학원 제약바이오 모임에서 GLP-1에 대한 펩트론 박사님의 강의를 들었는데 마침 제가 가지고 있는 노보노디스크와 일라이릴리 회사에 대한 자세한 강의였습니다. 그 박사님도 "노보노디스크와 일라이일리의 독주는 당분간 계속 될 것으로 보인다"였습니다.

GLP-1 이란?

글루카곤양 펩티드-1(Glucagon-like peptide-1)의 약자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데에 관여하는 호르몬이다.

장 내분비 세포인 L 세포와 뇌의 솔방울샘 핵에 있는 특정 뉴런에서 생성되며, 음식물 섭취 시 분비된다.

GLP-1 유사체는 GLP-1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약물로, 당뇨병 치료제로도 사용되며 체중 감량 효과가 있어 비만 치료제로도 사용된다.

대표적인 GLP-1 유사체로는 리라글루타이드(Liraglutide), 세마글루타이드(Semaglutide) 등을 들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GLP-1 [Glucagon-like peptide-1] (한경 경제용어사전)

리스크는 없는 것인가?

예를 들면 다른 제약바이오사가 비슷한 주사제를 개발한다고 하던지? 부작용에 대한 우려!

첫 번째는 자살충동을 일으킨다는 우려가 있었는데요. 최근에 미만 치료제가 자살충동과 무관하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FDA "GLP-1 당뇨 겸 비만 치료제, 자살충동과 무관하다"

두번째로 제가 우려했던 다른 제약바이오사들의 비만치료제 개발이었는데요. 그 부분도 화이자가 하루에 두 번 먹는 경구용 비만 치료제를 개발하다가 부작용이 삼각하여 임상시험에 실패하였습니다.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화이자 잇따른 임상 실패에…비만 치료제 시장 ‘양강체제’ 계속될 듯

화이자가 '다누글리프론' 임상시험에도 실패하며 글로벌 비만 치료제 시장이 노보노디스크와 일라이릴리 2강 체제로 굳어지는 모습이다. 노보노디스크는 '위고비'와 '오젬픽', 일라이릴리는 '마운자로'라는 획기적인 비만 치료 주사제로 비만 치료 시장에서 화이자에 앞서가고 있다. 위고비, 오젬픽, 마운자로는 당초 당뇨 치료제로 개발됐으나 혈당 조절은 물론 식욕 억제 효과도 탁월한 것으로 밝혀지면서 비만 치료 시장의 대세가 됐다.

출처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https://www.fortunekorea.co.kr)


회사 재무제표

영업이익률이 44%, 순이익률이 35%입니다. 매출액도 매분기 우상향을 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 Investing.com

회사 투자매력도


챗GPT에 물어보니 아래와 같은 5가지 이유를 소개해 줍니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이라는 것도 ESG의 추세에 맞게 잘하고 있는 기업 같습니다.

1. 혁신적인 연구 및 제품 포트폴리오: 노보노디스크는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을 통해 특히 당뇨와 비만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제품 포트폴리오는 최첨단 기술과 과학적 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다양한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제공합니다.

2. 글로벌 시장 창출 및 성장: 노보노디스크는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갖추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많은 국가와 제휴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수익성과 성장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사회적 책임 및 지속 가능성: 노보노디스크는 비즈니스 운영에서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여기며, 지속 가능한 사업 운영에 힘쓰고 있습니다. 환경 보호 및 지역사회 기여를 통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어,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투자에 관심 있는 투자자들에게 특히 매력적입니다.

4. 강력한 경영진과 전략적 비전: 노보노디스크의 강력한 경영진은 산업 내에서의 경험과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미래를 대비한 전략적 비전을 가지고 있어,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면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산업 동향 및 경쟁력: 의약품 및 바이오 산업은 끊임없는 혁신과 수요가 예상되는 성장 산업입니다. 노보노디스크는 이러한 동향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도 기존 및 신규 경쟁사들과의 경쟁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무리: 노보노디스크는 지속적인 혁신, 글로벌 시장 창출, 사회적 책임 및 강력한 경영진을 바탕으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평가됩니다. 향후 의료 산업의 성장과 노보노디스크의 전략적 비전을 고려할 때,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옵션으로 간주될 것입니다.

결론은 투자 매력도가 아주 높은 주식으로 목표가를 설정하기 보다는 긴 호흡으로 지속적으로 매수를 늘려나가고 떨어지면 더 모으는 전략으로 한국에 노보노디스크 제품이 소개되고 가격이 떨어질 때쯤 매도를 고민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저도 공부하면서 포스팅한 것으로

투자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소중한 자산은 본인이 지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