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대형 기술주들이 반등에 성공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시총 상위 7개 종목으로 구성된 M7 지수는 1.49% 올라 3대 지수 상승률을 상회했습니다. 이날 연준 서열 3위이자 매파적 성향을 나타냈던 뉴욕 연준 총재 존 윌리엄스는 현재 기준금리 수준이 물가를 억제하는데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금리인하에 나서기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물가 하락 증거가 필요하다며, 당분간은 제약적 정책 기조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1.9bp 상승한 4.03%, 미국 국채 2년물은 보합인 4.36%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21% 하락하여 102.36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미국 원유 재고 증가 소식에 1.2% 하락한 배럴당 71.37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57%, 다우 지수는 0.45%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75%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39% 하락했습니다. 애플 +0.57%, 마이크로소프트 +1.86%, 알파벳 +0.94%를 기록했으며 아마존이 +1.56%, 메타가 +3.65% 상승했습니다. 반면 테슬라는 -0.43%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에 이어 메타도 역대 최고점을 갈아치우려는 움직임이 보이자 7거래일만에 반등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50분 기준으로 코스피 +0.22%, 코스닥 +1.05%를 기록중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가 결국 비트코인 현물 ETF 11개를 승인해 비트코인 ETF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삼성전자 상용로봇 사업 본격화 기대감에 로봇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나무, 통신장비, STO, 5G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비트코인 ETF 관련주, 로봇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비트코인 ETF 관련주
-지난밤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은 “다수의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상품의 상장 및 거래를 승인했다”고 밝혔으며, 이번 SEC 승인 결정에 따라 앞서 상장을 신청한 그레이스케일, 비트와이즈, 해시덱스 등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는 11일부터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될 예정입니다. 이번 승인으로 기관·개인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도 세계 최대 규모의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되었습니다. 일각에서는 반감기와 현물 ETF 승인을 바탕으로 랠리를 이어갈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위지트, 우리기술투자를 비롯한 비트코인 ETF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우리기술투자 종목 분석]
우리기술투자는 신성이엔지 계열의 벤처캐피탈 업체로 국내 가상화폐 최대 거래소인 업비트의 모회사 두나무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비트코인 ETF 관련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에 부정적이던 SEC가 결국 백기를 들고 승인을 해준만큼 이더리움과 같은 다른 가상화폐의 ETF도 출시되리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고, 무엇보다 그동안은 제도권 밖에 있어 기관 투자자들의 자금 유입이 적었지만 이제 양지로 올라섰기 때문에 거래규모가 커져 거래소의 수수료 수입 증가->지분 보유사의 가치 증가라는 수혜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Part 3.
로봇 관련주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9일 CES 2024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로봇에 대한 가능성이 커졌고 로봇산업이 급물살을 탈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봇핏 출시 계획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이미 B2B로 판매를 시작해 실버타운 쪽에서 걷기와 보행에 활용되고 있다"며, "피트니스와 필라테스부터 시작하고 있어 조금만 기다리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로봇은 제조 로봇, 리테일 로봇, 홈과 개인을 위한 로봇이기 때문에 결국 인간과 공존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을 만드는 게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제우스, 코닉오토메이션을 비롯한 로봇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코닉오토메이션 종목 분석]
코닉오토메이션은 제어 소프트웨어, 스마트팩토리, IT인프라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EasyCluster(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 제어솔루션), EDA(반도체 생산공정 데이터 관리 솔루션), ADC(데이터센터 ADC솔루션), 보안솔루션, 제조설비 자동화 시스템, 검사설비 자동화 시스템, 물류설비 자동화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지난해 상한가를 연달아치며 급등을 나타내기도 했었지만 결국 저점을 다시 경신하고 우하향 추세를 이어가는 흐름입니다. 금일 상승은 로봇 관련주 중에서 오르지 못한 종목으로 순환매가 이뤄지며 시가총액이 작은 덕택을 본 것이라 생각되며 아직 상승 추세로 돌아섰다고 말하기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