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으며 공감이 가는 것은 사람은 쉽게 자신의 구멍을 메우지 못합니다. 실수를 통해 배움을 얻고 다음번에 같은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으면 좋겠지만 그게 말처럼 쉽게 되지 않더군요. 결국 제 해법은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잘하는 실수가 있다면 그것을 할 수 없도록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지요. 주식 매매가 잦다면 본인 계좌가 아닌 아내의 계좌로만 매매를 하도록 한다던가 하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유명한 개인투자자 이신 '김철광' 님은 장모님 계좌로 매매를 하셨다고 하죠.
투기 바람도 순서가 있는데, 해답은 언제나 하나, 바로 '환금성'이다. 환금성이 가장 높은 것부터 시작해서 환금성이 낮은 것으로 번져가는 것이다. 환금성이 높은 순서인 채권 > 주식 > 아파트 > 땅 > 그림 순으로 오른 것이다.
상대평가 기준으로는 거품 투자를 피할 수 없다. 따라서 거품을 피하려면 언제나 절대 수익률로 평가해야 한다.
주거와 투자를 분리하라.
돈 버는 모든 일이 원래 그렇다. 부자가 되려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고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게 바로 부자로 가는 길이다. 편하고 쉽게만 살려 하면 부자가 되기는 어렵다.
두뇌 인식체계 결함 세가지
1.행운 편향 인식 - 행운보다 리스크를 먼저 생각하라
2.모르는 것도 안다고 생각하는 착각 - 함부로 예측하지 마라. 명확하게 생각하라.
3.돈과 자신에 대한 부정적 해석 -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존 댈리는 300만 달러짜리 광고를 거부했다. 광고 계약에 술을 마시지 않는다는 조항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다. 평생을 알콜과 싸우며 끊으려고 노력했지만 그러는 자신의 인생이 비참하게 느껴졌다고 말했다. 결국 술 마시고 싶은 본능이 존 댈리로 하여금 300만 달러라는 거금을 포기하게 만든 것이다.
그런데도 수많은 재테크 책들은 본능의 강력한 힘을 무시한다. 그리고 그냥 '하면 된다'는 '무대뽀정신'만 강조한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하는 것은 본능을 극복하는 방법이다.
사람은 단점을 수정하고 고치기 어렵다. 나이를 먹었다면 더욱.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고 시스템 구축을 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1.신경 조건화하기 - 돈을 쓰고 싶은 유혹이 일 때마다 과거의 고통스런 기억을 떠올린다.
2.모델 따라 하기 - 부자를 따라하다보면 부자의 성공법을 터득하게 된다.
3.유혹 회피하기 - 유혹은 강력하다. 유혹은 저항하기 보다 회피하는게 더 현명한 방법이다.
오디세이는 선원들의 귀를 밀랍으로 막아서 들을 수 없게 만들고, 자신은 배 중앙의 돛대에 천으로 열 겹 스무 겹으로 묶게 했다. 그리고 선원들에게 자신이 아무리 몸부림치고 어떤 명령을 해도 절대로 자신을 풀어줘서는 안된다다고 엄명했다. 오디세이가 마침내 사이렌 구역을 지나가게 되자, 아니나 다를까 마녀 세이렌의 노랫소리가 들려왔다. 세이렌의 고혹적인 노랫소리가 들려오자 천하의 영웅 오디세이도 충동을 억제할 수 없었다. 오디세이는 자신을 풀라고 명령했지만 선원들은 명령을 들을 수 없었다. 이렇게 해서 오디세이는 세이렌의 유혹을 피해서 무사히 고향으로 갈 수 있었다.
4.가계부 쓰기
5.작은 성공 체험하기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은 어마어마하게 큰 성공이 아니라 작은 성공의 체험이다.
6.서약서 쓰기 - 서약서 쓰기는 금연도 성공시킬 만큼 강력하다.
7.진실파악하기 - 잘못된 믿음은 자신을 해롭게 한다.
8.신에게 기도하기 - 기도는 20억 개가 넘는 뇌세포로 이루어진 잠재의식을 활용하는 도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