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Benzamin"입니다. 현재 여러 콘텐츠 및 블로그에서 자문 및 활동 중에 있습니다.

항상 차트 속에서 세력의 의도를 찾아내야 하며, 꾸준한 관찰은 필수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수십, 수백만 원을 주어가며 리딩방에 기웃하기보다는 차트 한번 더 공부하고, 주요 공시, 뉴스를 한번 더 보시는 게 주식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길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차트상 매집의 흔적들과 이상기후가 발생될 때는 먼저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그리니 앞으로도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2024년 01월 07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아프리카TV (067160)"입니다. 해당종목을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아프리카TV는 플랫폼 사업, 광고 및 콘텐츠 제작 사업을 운용하고 있 으며, 전체 매출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플랫폼 매출은 BJ에 게 선물할 수 있는 별풍선과 구독으로 구성된 기부경제선물과 광고 스 킵, 본방입장 등 유저의 시청경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퀵뷰/퀵뷰플러 스 등의 기능성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번째로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광고는 전통적 디스플레이 광고형식의 플랫폼 광고와 아프리카TV의 라이브 스트리밍 특성을 활용하여 콘텐츠 자체를 광고 화하는 콘텐츠형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 아프리카TV는 다년간 축적된 서비스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1인 미디어 시장을 선도하 고 있으며, (주)아프리카콜로세움 설립 등 참여자의 접근성을 강화하여 전방위적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2월 26일 트위치 한국 철수, 아프리카TV 직수혜 지난해 12월 라이브 플랫폼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트위치 216 만 명, 아프리카TV는 189만 명, 치지직은 99만 명을 기록한 상황에 라이브 플랫폼 1위 기업인 트위치가 한국 철수를 결정하며 아프리카 TV의 시장 관심도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이다. 트위치 내의 스 트리머들은 아프리카TV와 치지직으로 빠르게 이적하고 있는 상황이 며 스트리머 이적 및 트위치 사업 종료로 확보할 수 있는 신규 이용 자는 300만명에 해당하고 보수적인 수치로 절반의 이용자가 유입된 다면, 아프리카TV 플랫폼 매출은 약 400억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TV, 2023년 하반기 공매도 상위 종목, 공매도 금지 숏커버링 확대염두

아프리카tv의 경우 장기간 횡보했던 박스권 상단을 상향 돌파하는 과정에서 일부 차익실현 물 량이 지속 동반 되었으나 주가의 되돌림이 아닌 상승 추세의 연장을 가져갈 수 있는 유의미한 수 급 동향 및 단기간 투자자들의 기대감과 함께 심리적으로 매수에 임할 수 있는 특정 가격 11만 원(10만원 전후에 걸쳐있는 종목은 되돌림 우려감이 있으나 11만원을 넘어가는 종목들은 투자 자들이 쉽게 13만원 , 15만원을 예상하는 경향이 있음)을 상향 돌파하는 경우 유동성 쏠림이 동 반될 수 있는 구조이다. 반대로 해석하는 경우 , 세력은 적은 돈만 써도 돈을 벌 수 있는 종목이 라 어디서든 붙기 좋은 종목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추세 전환의 과정에서 상승의 연속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대형 모멘텀이 필요한데, 아프리카TV 의 경우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트위치 한국 사업 철회 이슈가 있으며, 트위치 한국 철수로 인한 신규 유저의 유입이 약 3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그중 절반이 유입된다고 가정하더라도 2024년 영업이익 자체가 약 400억 원 이상 상승할 수 있 는 강한 모멘텀을 기대할 수 있으며, 실제로 트위치 내 1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우왁굳'과 같은 대형 스트리머의 이적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매출 상승치는 매 우 보수적으로 전망된 내용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 외에도 2023년 5월부터 6만원~8만원 선에 공매도 대차잔고가 가파르게 증가했고, 대형 모멘텀으로 인한 주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공매도 손실율 상위 구간에 진입한 현 상황은 과거 무릉도원 내 주력주로 분류되었던 포스코DX와 유사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즉, 아프리카 TV는 현 개별장세에서 공매도 금지라는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숏 스퀴즈 현상이 가속화될 수 있는 유일한 종목이며, 오버 슈팅이 동반될 수 있는 구간임을 염두할 수 있습니다.


금일(2024년 1월 9일 기준) 아프리카TV는 전일 거래량 대비 낮은 거래량을 통해 직전의 고점을 수렴 하는 소파동 구간이 형성되는 모습이었으며, 이는 순매도 대비 순매수 비중이 높다는 반증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증시에서도 중기적 투자 성향을 보유한 모건스탠리가 오후장 부터 100억 원에 가까 운 매집을 진행하였으며, 장중 매도를 통해 상단을 제한했던 NH투자증권(기관 추정)이 15시 전후로 일부 순매수 포지션으로 전환, 외인 기관 모두 양매수를 진행하며 마감된 모습입니다.

트위치 철수 반사수혜, 공매도 숏스퀴즈, 거래량(순매도 대비 순매수 비중 1), 수 급(외인, 기관 양매수)




모두 충족한 아프리카TV의 BUY는 탁월하다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