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금요일 미국증시는 최근 하락에 따른 반발 매수세가 유입되면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경제 연착륙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1% 넘게 상승하기도 했었지만 금리인하 기대감 후퇴 영향에 결국 상승폭은 크지 못했습니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12월 비농업 부문 고용자 수는 전월대비 21만 6천 명 증가하며 예상치 17만 5천 명을 크게 상회했습니다. 실업률은 전월과 같은 3.7%를 기록하면서 예상치 3.8%를 하회했습니다. 같은 날 발표된 미국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9개월래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이며 50.7을 기록해 서비스 물가하락과 완전 고용이라는 최적의 시나리오를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4.7bp 상승한 4.05%, 미국 국채 2년물은 1bp 상승한 4.39%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01% 하락하여 102.41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2.24% 상승한 배럴당 73.81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18%, 다우 지수는 0.07% 상승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09% 상승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0.63% 상승했습니다. 메타 +1.39%, 아마존 +0.46%를 기록한 반면 애플은 -0.40%, 알파벳은 -0.48%, 마이크로소프트는 -0.05% 하락했습니다. 테슬라도 -0.18%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기관 투자자의 집중 순매도가 이어지며 하락 전환한 모습입니다. 오후 2시 50분 기준으로 코스피 -0.37%, 코스닥 -0.0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GPT스토어' 출시 기대감에 챗GPT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네이버웹툰 북미 상장 기대감에 웹툰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초전도체, 모바일콘텐츠, 인터넷, 재택근무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챗GPT 관련주, 웹툰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챗GPT 관련주

-이번주 오픈AI가 생성형AI 챗봇 장터인 'GPT스토어'를 출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난 4일 오픈AI는 GPT빌더 가입자들에게 "다음 주 내로 GPT스토어를 출시할 계획"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GPT스토어는 향후 오픈AI의 수익 창출에도 일익을 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오픈AI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57배 이상 증가한 16억달러 규모로 추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픈AI 경영진 중 일부는 올해 매출 전망을 50억달러까지 기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바이브컴퍼니, 이스트소프트를 비롯한 챗GPT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이스트소프트 종목 분석]


이스트소프트는 인터넷S/W 사업, 인터넷포털 사업, 자산운용업, 커머스 사업, 인터넷게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AI 사업(AI 휴먼 제작 전용스튜디오 운영)도 추진중입니다. 인공지능이라는 큰 산업 내에서 HBM, 온디바이스 AI, CXL 순으로 순환매가 이뤄지며 전체적으로 주가를 끌어올리다가 이번에 AI 스토어를 재료로 소프트웨어 업종까지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만약 이번 챗GPT 스토어가 획기적인 시스템으로 공개되어 흥행한다면 괜찮겠지만 과거 구글이 바드를 공개하고 인기가 없자 바드 관련주가 급락했던 것처럼 될 수 있으니 출시일의 분위기를 잘 살펴봐야할듯 싶습니다.

Part 3.


웹툰 관련주

-네이버웹툰이 올해를 상장 원년으로 삼고 리더십 정비에 나선 가운데, 제일 중요한 수익성 개선을 위해 재무 전문가를 영입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네이버웹툰의 미국 본사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지난달 최고재무책임자 겸 최고운영책임자로 데이비드 리를 영입했으며, 김용수 네이버웹툰 전략 실장을 웹툰 엔터테인먼트 최고전략책임자로 승진시켰습니다. 네이버웹툰 관계자는 "데이비드 리 CFO와 김용수 CSO 임명으로 웹툰 엔터테인먼트는 웹툰 생태계 저변을 확장하며 글로벌 스토리테크 기업으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미스터블루, 디앤씨미디어를 비롯한 웹툰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디앤씨미디어 종목 분석]


디앤씨미디어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유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이책 및 전자책으로 발행하여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온오프라인 서점, 도서대여점 및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리디북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금일 상승은 네이버웹툰 상장 이슈외에도 '나 혼자만 레벨업'이 주말간 애니메이션으로 공개되어 IP 관련 상품 출시에 따른 실적 개선 기대감이 반영되었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흥행할지는 지켜봐야 알겠지만 원작의 누적 조회수가 143억에 달하기에 실적 상승 기대감이 높고 같은 테마에서 유일하게 이익이 가시화되어가는 기업이기 때문에 대장주로의 입지를 굳혀가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