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지코인


도지코인 에 대해서는 기구한 역사를 이해하지 않고는 넘어갈 수 도저히 지금의 상황을 이해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때는 2021년이었습니다. 아마도 2월쯤 부터였습니다. 2월말 일론머스크가 비트코인의 테슬라 결제를 허락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은 이미 상당히 오른 상태였기 때문에 시장은 다음 코인, 그러니까 펌핑해 줄 알트코인을 찾는 상황이었습니다. 돌아보면 그 다음 바통은 도지코인이 아니라 이더리움이 받았던 것이 확실시 됩니다


2. 이슈

그리고 2021년 5월 일론머스크가 SNL에 나온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도지빔을 꿈꿨습니다. 실제로 한때 1달러에 근접하는 상승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일론머스크가 도지코인 은 사기라는 말을 하면서 상황이 나빠집니다.


도지코인 투자자들 역시 도지코인 이 뭔가를 할 수 있는 코인은 아니라는데 동의합니다. 하지만 그때는 정말 화성에서 도지코인이 법정화폐로 쓰이기라도 할 것 같은 분위기가 코이너들 사이에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과열이었다고 볼 수 있겠죠


3. 스페이스X 도지-1


이미 그 전부터 이야기가 있었을 수 있지만 타이밍상 도지코인 재단은 스페이스X와의 협업을 통해 도지-1 달 탐사선을 발사하겠다는 프로젝트를 발표합니다. 결과적으로 지난 11월 도지-1은 미국 통신정보관리청의 주요 규제 승인을 받습니다.


이로써 도지-1이 달에 갈 수 있는 준비는 된 것으로 보입니다.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에 실려 달 궤도를 돌며 카메라와 센서를 이용해 달 정보를 수집한다는 정보가 나온 상황입니다. 이런 이슈가 과연 도지코인 가격과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4. 도지코인 VS 시바이누


도지코인 이 12월 들어 연중 최고점을 찍고 현재는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런 문제가 일어난 원인은 무엇일까요? 도지코인 의 가격 조정에는 최근 발생한 시총 순위 변화가 있습니다. 시총 10위 자리를 아발란체에게 내어준 겁니다.


시총 크기가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제 시장은 밈코인보다는 자체 기술력과 미래 성장 가능성을 보는 것 같습니다. 도지코인 을 이야기할 때 함께 나오는 코인이 시바이누입니다. 시바이누는 오히려 개발을 통해 자체 플랫폼을 확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도지코인 과는 차별화를 했습니다


5. 뉴스


시장이 밈보다는 실용적인 기능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 그리고 실제 솔라나가 XRP를 시총에서 앞서고 있다는 점을 볼 때 일하는 프로젝트, 이용자가 많은 프로젝트가 앞으로 더 각광을 받게 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도지코인 의 미래가 그리 밝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