썸네일

최근 삼성전자가 HBM(고대역폭메모리)를 잇는 차세대 매모리인 CXL(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 기반 D램의 상용화에 속도를 내면서 CXL에 대해서는 귀에 딱지가 앉을정도로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CXL d램 관련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CXL이란?

 

CXL이란 컴퓨터의 두뇌인 CPU와 Data를 저장하는 메모리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를 늘릴 수 있는 기술입니다. 고용량 CXL D램을 적용하게 되면 1대당 메모리 용량을 최대 8~10배까지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HBM 만큼 반도체에 영향을 줄지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

네오셈

네오셈 주가

 

네오셈은 2002년 4월 4일 설립되었으며, 2017년 4월 4일자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당사는 반도체 검사장비의 개발, 제조,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며 세계 유수의 반도체 제조사를 주 고객으로 당사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은 크게 SSD의 성능 및 신뢰성을 검사하는 사업과, 메모리반도체에 가혹 조건을 적용하여 검사하는 MBT 장비 사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네오셈은 세계 최초로 CXL D램 검사장비를 개발하였으며, 작년엔 1.0/ 올해는 2.0 장비를 개발하였습니다.

그래서 CXL D램 관련주로 엮이고 있습니다.

퀄리타스반도체

퀄리타스반도체 주가

퀄리타스반도체는 2017년 2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23년 10월 27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당사는 초고속 인터커넥트 기술 중 초고속 인터커넥트 반도체 설계 기술과 초미세 반도체 공정 설계 및 검증 기술을 바탕으로 초고속 인터페이스 IP 라이센싱 및 Design Service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퀄리타스반도체는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한 PCle 6.0 파이 IP 기술을 개발 중이라고 하며, 이미 CXL과의 호환성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오픈엣지테크놀로지 주가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2017년 12월 6일에 설립되었으며, 2022년 9월 26일자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당사는 인공지능 기술을 자율주행자동차, 보안카메라 등과 같은 엣지 환경에서 구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반도체 설계 IP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당사는 시스템반도체 설계 및 반도체 칩 양산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오픈엣지테크놀로지는 CXL 컨트롤러 칩 개발에 필요한 IP를 보유하고 있다고 전해지며, CXL 관련주로 엮이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