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뷰노는 의료 AI 기업입니다.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영상(엑스레이, CT, MRI, 안저영상 등)과 생체신호(혈압, 맥박수, 호흡수, 체온, 심전도 등) 등 광범위한 의료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하고, 진단에서 예후/예측을 아우르는 의료혁신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은 안저 영상에서 12개 비정상 소견 탐지하는 VUNO Med-Fundus AI, 흉부CT 내 폐결절을 탐지하고 정량화하는 VUNO Med-LungCT AI등 의료진의 진단을 돕는 '진단' 제품군, 입원환자의 기본적인 생체 활력 징후 데이터를 활용해 해당 환자의 24시간 내 심정지 발생 위험도를 제시하는 VUNO Med-DeepCARS와 같은 '예후ㆍ예측' 제품군, 그리고 당사 연구개발을 통해 축적된 지식 재산을 제3자에게 제공하는 '기술 이전 계약'이 있습니다.
주가

뷰노는 69,000원의 고점경신 후 거의 2달가량 하락을 이어오다 최근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11월 초 20일 이평선을 통과할 때 거래량을 동반한 양봉을 보이며 강하게 상승했습니다. 60일선 돌파 때는 다소 아쉬운 거래량으로 돌파에 성공했고 이후 숨 고르기 중인 것 같습니다. 현재 상승 추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추세선을 벗어지 않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최근 정부에서 비대면 진료를 확대했습니다. 전국 40%에 달하는 시군구가 포함되어 비대면진료는 더욱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의료 AI의 테마에 속해져 있는 뷰노는 수혜주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주가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적

뷰노는 아직 영업이익이 없는 적자기업입니다. 그러나 3분기 누적 기준 매출 83억 원으로 전년 연간 매출 82억 원을 초과하였습니다. 이처럼 현재보다는 미래를 기대하는 회사입니다. 연간 실적을 보시면 매출액의 상승폭이 상당히 크며 적자폭도 꾸준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뷰노의 주력 제품인 AI 기반 심정지 예측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카스’가 이번 분기에도 빠른 속도로 의료 현장에 도입되는 가운데 의료영상 제품군이 국내외에서 안정적인 매출 증가를 기록하며 실적 개선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총평
최근 미국 식품의약국(FDA) 인증을 획득한 AI 기반 뇌 정량화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브레인’의 미국 법인 기반 현지 영업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고 두 번째 미국 시장 진출 제품으로 준비중인 ‘뷰노메드 딥카스’는 FDA 인허가 획득을 위한 현지 의료기관과의 임상 연구가 진행중입니다. 해당 제품은 지난 6월 국내 의료AI 업계 최초로 미국 FDA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었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5,100억 밖에 안 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적자이긴 하지만 실적개선과 매출액의 상승폭이 상당히 강하게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상승기대를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