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국내증시는 시장의 기대를 뛰어넘는 조기 금리인하 가능성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전일 12월 FOMC에서 연준은 금리를 동결하고 내년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날 공개된 점도표에는 내년 3차례 금리 인하 가능성이 반영되어 있었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금리 인하 논의를 시작했음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선물, 옵션 동시 만기일이라 장 후반에 접어들수록 상승 동력을 잃는 모습이었지만 동시호가때 대규모 매수세가 유입되며 상승폭을 지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코스피는 +1.34%, 코스닥은 +1.36%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23.5원 하락한 1,295.5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가 모든 시장에서 순매수를 나타냈습니다. 기관 투자자는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을 순매수했습니다. 양 투자자 모두 코스피를 집중 매수한게 특징적입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SK하이닉스, 삼성전자,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셀트리온, 삼성SDI, 카카오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섹터별로 보면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 발표에 2차전지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냈으며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 2세대 공개에 로봇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인터넷, 화장품,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반도체 등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2차전지 관련주, 로봇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2차전지 관련주
-정부가 ‘이차전지 전주기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는 리튬 등 핵심 광물 확보부터 사용후 배터리 활용에 이르는 전 주기에 걸쳐 2차전지 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으며 오는 2028년까지 이
2차전지 산업 전 분야에 38조원 이상의 정책금융을 지원할 방침이라 밝혔습니다. 관련 기업에 대출·보증·보험을 확대하고 IRA에 대응한 북미 시설투자에도 금리·보험료 인하 등을 지원하며 올해 연말까지 총 1조원 규모의 첨단전략산업 펀드 조성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성일하이텍, 엘앤에프를 비롯한 2차전지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엘앤에프 종목 분석]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불안정한 실적을 보여주면서 정배열 차트가 무너지고 448일선 아래에서 횡보하는 흐름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하면서 저점을 높여가며 112일선과 구름대 돌파를 앞둔 상황입니다. 장기 이평선 저항을 강하게 받을수도 있겠지만 지금처럼 투심이 강해진 시장이라면 상승세를 이어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Part 3.
로봇 관련주
-테슬라의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의 진화된 버전인 '2세대'가 공개됐습니다. 지난 12일 테슬라는 소셜미디어 엑스 계정에 '옵티머스 2세대'의 움직임을 담은 동영상을 게시했으며 여기서 사람의 모습을 닮은 휴머노이드 로봇은 전보다 빠른 속도로 걷고 다섯 손가락을 부드럽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또한 체육관으로 보이는 곳에서 두 팔을 앞으로 뻗고 무릎을 90도 각도로 꿇는 동작을 해 보였으며, 계란을 엄지와 집게손가락으로 집어 들어 올린 뒤 조리 냄비 위에 조심스럽게 놓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테슬라는 이번에 공개한 새 옵티머스의 보행 속도가 30% 빨라졌고 전체 무게가 전보다 10kg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휴림로봇, 레인보우로보틱스를 비롯한 로봇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레인보우로보틱스 종목 분석]
레인보우로보틱스는 협동로봇, 초정밀지향마운트 및 보행로봇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협동로봇은 안전장치가 내장되어있어 제조업을 비롯한 모든 산업분야에서 폭넓게 활용 가능하며, 초정밀지향마운트는 한 지점을 정밀하게 지향하는 장치로 우주물체를 관측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보행로봇플랫폼은 험지, 계단 등 다양한 지면에서 이동이 가능하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족보행 로봇을 상업적으로 판매하는 회사는 전 세계에서 당사가 유일해 삼성전자가 14.7%의 지분투자를 단행하기도 했습니다. 로봇은 대표적인 성장주인 만큼 이번 시장금리 하락으로 상승 여력이 추가되었고 구름대 위로 다시 안착했기에 우상향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