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비트코인의 상승을 예측했던 리서치들의 보고서가 무색하게 비트코인은 44K까지 단번에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은 24시간 기준 5%이상 또 한 번 상승하면서 이렇게 큰 덩치의 자신이 이렇게 오를 수 있다는 사실을 다시한번 증명했습니다.


비트코인의 최근 일주일 간 상승 수준은 16.2%입니다.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의 1주일 상승율이 16.2%입니다.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던 사람이 조금 빨리 투자를 결정하고 1주일 전에 매수를 했다면 수익율이 16.2라는 겁니다.


2. 원인


가장 큰 비트코인 가격 상승 원인은 블랙록이 비트코인 현물 ETF의 S-1 수정안을 추가로 제출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부터였습니다. 통상 S-1 투자 설명서 수정안을 제출한 경우 마지막 검토가 1월 초로 예상되기 때문에 SEC의 최종 승인이 임박했다는 겁니다.


2023년 내내 비트코인은 반감기와 더불어 현물 ETF라는 호재가 쌍끌이를 하면서 비트코인 가격을 상승시켰습니다. 덕분에 미국 주식은 쉬어가는 느낌인데 비트코인만큼은 유독 크게 오르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은 사실 한국에서 유독 더 뜨겁습니다.


3. 김프


실제로 비트코인을 매수하는 화폐 1위가 원화라는 소식이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으로 이런 모습은 김치프리미엄에서도 확실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김치프리미엄은 이미 4.3%대로 국내에서 유독 뜨거운 열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정도 김치프리미엄은 2021년 초 상승장에서도 발견하기 어려운 수준이었습니다. 그만큼 비트코인 추가 상승에 대한 시장의 기대감이 매우 높은 상황입니다. 산타랠리는 12월 말로 가면서 더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다보니 지금 수익실현을 하기 보다는 추가매수를 하는 투자자들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4. 가상자산으로 세금을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으로 꼽히는 또 하나의 이유를 꼽으라고 한다면 점차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자산을 세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루트가 늘어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스위스 루가노시가 세그모가 기타 지방 서비스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 비트코인과 테더를 받아들인다고 지난 5일 발표하면서 개인도 이제는 변화를 실감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왜 받아들인다고 하는 걸까요? 앞서 뉴욕에서는 시장이 자신의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받겠다고 하기도 했었죠. 비트코인이 결제하기에 편해서일까요? 물론 라이트닝네트워크를 쓴다면 그럴 수도 있지만 비트코인으로 받으면 가치가 상승할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5. 중대한 변화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이런 소식을 들으면 중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에 대해서도 말찬가지입니다. 무슨 뜻인고 하니 과거에는 가상화폐라고 하면 온통 세금 이야기만 했었습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과세를 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각국 정부가 피력했었습니다.


그러니까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시선 자체가 건강한 투자나 미래에 대한 게 아니라 도박쯤으로 여기며 위험 자산 투자에 높은 과세를 하겠다는 수준의 생각에만 머물러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비트코인을 실제 사용할 수 있다는 어느정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겁니다.


6. 비트코인 가격 상승


지금까지 우리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에 대해 살펴보있습니다. 반감기와 현물 ETF 소식은 여전히 그랬고, 앞으로도 가장 중요한 상승 동력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아직 고점이 아닙니다. 흔히 우리가 인식하고 있던 비트코인 가격 상승원인 은 어느 순간에 가서는 더 이상 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