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Benzamin"입니다. 현재 여러 콘텐츠 및 블로그에서 자문 및 활동 중에 있습니다.

항상 차트 속에서 세력의 의도를 찾아내야 하며, 꾸준한 관찰을 필수입니다.


■ 전일 시황정리

전일 미증시의 경우 구글의 차세대 인공지능 모델 제미나이 출시 소식과 함께 AMD에서 4분기에 예정되었던 AI반도체 MI300X 판매를 시작하면서 반도체를 중심으로 매그니퍼센트7 종목들이 일제히 상승 하며 나스닥 지수 또한 +1.37% 가량 상승 마감에 성공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일 발표된 실업수당 청구건수의 경우 시장 예상치를 소폭 하회하는 수준으로 발표가 되었으나 여전히 실업 보험 청구자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고용시장이 둔화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고 , 고용시장의 둔화는 경기둔화 시그널로 해석 될 수 있으나 미증시의 경우 시장 전체적인 상승이 동반되기 보다는 경기 둔화에도 뚜렷한 성장성이 확인된 기술주 위주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 만큼 고용은 시장 하방 요인 보다는 연준의 피벗을 앞당길 수 있는 상방 요인으로 해석 될 수 있는 점 운영시 참고바랍니다. 

최근 국내증시의 경우 시장 반등을 주도할 수 있는 뚜렷한 주도테마나 수급 주체의 부재로 인해 개별주 위주의 순환매가 지속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일 시장이 하락하는 과정에서 반도체를 중심으로 코스피 대형주와 코스닥 중소형주에 각각 외인과 기관은 최소한의 반발매수는 유지하고 있는 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고 , 지금 시장은 하락과 상승을 가늠하는 것이 아니라 금리 인하로 인한 시장 반등 시점을 가늠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인 만큼 매일 급등락이 반복되는 개별주 위주로 짧은 트레이딩 전략을 맞춰가기 보다는, 시장 반등을 주도할 수 있는 주도업종 주도주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큰 흐름을 열어놓고 봤을 때 결과적인 측면이나 안정성 모두를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투자전략이 될 수 있는 점 운영시 참고바랍니다. 

■ 금일 오전장

양대시장 ( 코스닥&코스피 ) 모두 외인과 기관의 쌍끌이매수를 동반한 상승 출발이 확인 되었으나 고용보고서 발표 이후 주말간의 오버나잇을 앞두고 상승분에 대한 차익실현 물량이 동반되면서 강보합 추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국내증시의 경우 반등을 주도할 수 있는 핵심 포인트는 결국 대내외적인 경제 흐름에 따라 외인의 순매수 복귀가 어느 시점에 이뤄지는지가 관건이고 , 아직 환율이 1300원 상단에 존재하는 상황에서 외인의 순매수 전환은 고무적인 현상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대부분 반도체 업종 위주의 저가매수세로 확인되고 있는 만큼 오후장까지 외인의 순매수가 추가적으로 확산 될 수 있는지 체크하며 시장 흐름에 맞춰 대응 시그널 준비하도록 합시다. 

■ 금일 오후장

양대시장 ( 코스닥&코스피 ) 시장의 자율반등과 함께 일부 차익실현 물량을 소화하는 과정에서 여전히 외인의 순매수 동향은 오전 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내증시의 경우 개인투자자의 포커스가 대부분 개별주에 맞춰져 있는 만큼 사실상 반등의 핵심 키워드는 외인의 순매수가 연속적으로 동반될 수 있는지가 관건이며 , 오랜만에 복귀한 외인의 순매수가 대부분 반도체 업종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점은 여전히 시장에서 가장 투자 매력이 높은 테마라는 반증입니다.

■ TIP

한 주의 주봉을 마감하는 금요일 시장 , 양대시장 ( 코스닥&코스피 ) 모두 오랜만에 확인된 외인의 순매수 복귀와 함께 쌍끌이 매수를 통한 상승 마감이 확인 되었습니다. 우선 대내외 경제 상황과 글로벌 증시 분위기를 염두한다면 , 여전히 연준의 피벗 전환이 뚜렷하게 확인되지 않은 만큼 실질적인 금리 인하 시점을 구체적으로 가늠하기 위한 관망 심리가 지배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의 급반등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나 외인의 순매수 복귀와 함께 지수가 상승 마감에 임했다는 점과 여전히 외인은 매수하는 시점에 업종별 차별화 전략에 따라 개별주 보다는 반도체 중심의 순매수 동향이 나타나고 있는 점은 큰 흐름을 해석할 수 있는 유의미한 성과로 해석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상 급등락이 반복되는 개별주들의 경우 가상화폐 테마를 레퍼런스로 본다면 , 외부적인 요소 ( 비트코인 가격 하락 ) 에 따라 하락추세로 전환된 점을 염두할 수 있고 개별업종내에 뚜렷한 강세테마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최소한의 햇지성 대응을 제외한다면 여전히 주도업종에 대한 매수 매력도가 월등히 높다고 해석 할 수 있으며 , 단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을 바라본다면 개별주대비 상승률이 더딘 관계로 투자에 대한 매력을 크게 느끼지 못할 수 있으나 수출 무역수지 흑자를 기반으로 국내경기가 살아나고 있는 만큼 무역을 주도하고 있는 반도체 시장 , 그리고 AI 반도체가 다시 한번 시장에 부각되면서 수출 비중이 높은 국내 반도체 종목들이 한번 더 수면위로 올라올 수 있는 현재 시점은 마켓타이밍을 고려할 때 반도체 종목들에 대한 마지막 매수 지점이 될 수 있으며 , 완전한 저가에 매수하는데 포커스를 맞춰 대응하기 보다는 반등 열쇠를 쥐고 있는 외인의 매수 선호도가 높은 종목들을 우선적으로 공략하여 시장 방향성에 정확하게 맞춰 대응할 수 있도록 합시다.

지루한 한 주가 지나갔습니다! 오늘 고용보고서 잘 나오고 , 증시 분위기 환기와 함께 다음 주 부터 본격적인 상승장이 도래하길 고대하며 , 언제든 찾아올 수 있는 상승장에 여러분들의 계좌를 차근하게 불릴 수 있도록 노려하고 노력합시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