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미국증시는 대형 빅테크가 약세를 보여 하락 마감했습니다. 그동안 상승을 주도해왔던 시총 상위 빅테크를 팔고 중소형주를 매수하는 쏠림 완화 현상이 벌어지면서 중소형 지수 러셀2000은 1.04%의 상승률로 마감했습니다. 시장금리는 내년 기준금리 하락폭을 이전보다 낮춰 예측하면서 반등했습니다. 지난 금요일까지 금리선물시장은 내년 말 기준금리가 지금보다 134bp 가량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전일엔 125bp 인하로 수정했습니다.

미국 국채 10년물은 전일대비 5.7bp 상승한 4.25%, 미국 국채 2년물은 9.0bp 상승한 4.63%를 기록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0.35% 상승하여 103.63pt에 마감했습니다. 유가는 1.39% 하락한 배럴당 73.04달러로 마무리 됐습니다.

S&P500 지수는 전일대비 0.54%, 다우 지수는 0.11% 하락했습니다. 나스닥 지수는 0.84% 하락했습니다.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는 1.20% 하락했습니다. 애플 -0.95%, 마이크로소프트 -1.43%, 아마존 -1.49%를 기록했으며 알파벳이 -1.96%, 테슬라가 -1.36% 하락했습니다. 메타도 -1.48% 하락 마감했습니다.

국내증시는 시장금리가 반등하자 기관 투자자가 대규모 매도에 나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전 11시 45분 기준으로 코스피 -0.42%, 코스닥 -0.42%를 기록중입니다. IBM이 차세대 양자 프로세서를 출시해 양자암호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급속 확산하자 중국 폐렴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요소수, 면역항암제, 희토류, 타이어, 비료 등의 테마가 상승중인 가운데 양자암호 관련주, 중국 폐렴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양자암호 관련주

-IBM이 세계에서 두 번째로 1000큐비트가 넘는 양자컴퓨터를 공개했습니다. IBM은 4일 연례행사 'IBM 퀀텀 서밋'을 열어 콘도르와 헤론이라는 이름의 양자컴퓨터를 새로 선보였습니다. 또한 최초의 모듈형 양자 컴퓨터인 'IBM 퀀텀 시스템 투'도 공개했으며, 실행 가능한 양자 회로의 크기를 늘리고 대규모 양자 컴퓨팅의 잠재력을 실현하는 내용 등을 담은 2033년까지의 양자 기술 개발 계획 로드맵도 발표했습니다. IBM은 로드맵에 따라 IBM 퀀텀 시스템 투에는 앞으로 개발할 차세대 퀀텀 프로세서도 탑재할 예정이고 기업용 인공지능 플랫폼인왓슨x를 통해 양자 코드 프로그래밍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텔레필드, 엑스게이트를 비롯한 양자암호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엑스게이트 종목 분석]


엑스게이트는 네트워크 보안솔루션 및 관제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 AXGATE Series, 유무선통합보안솔루션/원격전원제어솔루션, 통합관리시스템, SSL INSIDE 등이 있습니다. 국내 양자통신 시장이 2027년까지 연평균 46.7%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엑스게이트는 Quantum VON 장비를 개발 완료했고 IDQ사와 협업하여 QRNG 칩 관련 기술 검증까지 완료했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112일선 부근에서 고점과 저점의 폭이 점점 좁아지는 삼각수렴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방향성이 정해지면 그 방향으로 크게 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만약 이전 고점보다 높게 마감하는 날이 있다면 상방, 이전 고점보다 낮게 마감하는 날이 있다면 하방을 나타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Part 3.


중국 폐렴 관련주

-국내에서도 마이코플라스마 폐렴균에 감염된 아동이 늘면서 소아진료 대란 우려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 사용되는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폐렴엔 '매크로라이드'라는 항생제를 많이 쓰는데 최근 번지고 있는 세균은 이 항생제에 내성을 띠고 있어 치료에 애를 먹고 있다"며 "이 때문에 보통 성인에게 사용하는 퀴놀론계 항생제를 소아 중증 환자에게 어쩔 수 없이 쓰는 일이 생기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상황이 벌어질 것이란 경고가 진작부터 흘러나왔지만 이를 무시하고 안일하게 대처했던 정부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광동제약, 한국파마를 비롯한 중국 폐렴 관련주가 상승중입니다.

[한국파마 종목 분석]


한국파마는 내분비, 호흡기, 소염제, 당뇨병 등 다양한 질환군의 기타 처방 의약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바스티아정(치매 치료제), 쿠에티정(정신분열병 치료제), 리스돈정(정신분열병 치료제), 콜리티린연질캡슐(치매 치료제), 파마파록세틴정(우울증 치료제) 등이 있습니다. 그동안 꾸준히 하락하다가 시장금리가 급격하게 내려간 시점을 기준으로 224일선 위로 안착해 상승 추세로 돌아서려는 모습입니다. 하필 전염성이 강하다고 알려진 폐렴이 아직까지 사회적인 주목을 못받고 있고 별다른 방역 대책이 안나왔기 때문에 환자 증가소식이 전해지며 수급이 몰려들 시나리오가 유력하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