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홈페이지

연일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는 테마주 장세 속에서 조선주가 소리없이 강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1월 23%가 상승하였고, HD현대중공업도 22%, 현대미포조선도 17% 상승하였습니다. 조선업체의 실적이 개선되고 3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10월 조정이 있었으나 다시 시장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환경규제에 따라 노후선박 교체가 본격화되면서 신규 선박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국제 유가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조선주 중 하나인 HD한국조선해양의 앞으로의 주가전망은 어떻고, 배당금은 얼마를 지급하고 있는지 알아봅시다.

기업개요

HD한국조선해양 주가

 

HD한국조선해양은 1973년 12월 28일에 설립되었으며, 1999년 8월 24일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상장하였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설립된 지주회사이며, 주요 사업중 하나인 조선사업은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의 건조와 수소, 암모니아 추진운반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저장설비 공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중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 제품도 자체개발하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1) 조선사업

1972년 조선사업을 시작한 이후 조선 계열사인 HD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은 세계 유수의 고객사와 함께 성장해 왔으며, 40년 이상 쌓아온 탁월한 설계 기술과 풍부한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No.1의 지위를 유지중입니다.

 

최신생산설비와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어 뛰어난 기술력을 보여줍니다. 2012년에는 세계 최초로 '선박 건조량 1억 톤의 신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18년 말까지 그룹 내 조선3사에서 총 4,011척의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하였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그룹은 과거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친환경선박, 스마트선박과 같은 새로운 수요에 관해서도 능동적으로 대처하였으며, 지속적인 기술혁신을 통하여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계획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 조선사업
출처: 회사 홈페이지

 

(2) 해양 플랜트

 

해양유전과 가스전을 개발 및 생산하는 다양한 형태의 해양플랜트 공사를 설계, 구매, 운송, 설치, 제작과 시운전까지 턴키 방식으로 일괄 수행중이며, 전 세계 30여개 이상의 고객사에게 170여기의 해양플랜트를 성공적으로 인도하였습니다.

 

1,600톤 골리앗 크레인 2기, 10,000톤 플로팅 크레인 및 100만톤큽 H-Dock 등의 초대형 생산설비와 40년 이상 축적된 우수한 기술력과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시공 능력을 보유한 해양플랜트 전문 EPC 업체로서 고객 가치 실현에 앞장서는중 입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사진
출처: 회사 홈페이지

 

(3) 선박용 엔진 기계

 

세계 대형엔진 시장 중 약 36%와 중형엔진 시장의 약 28%를 점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엔진제작자로서 2018년까지 대형엔진 1억7천만마력과 힘센엔진 11,500여대를 생산하였습니다. 특히, 중형엔진을 자체 개발한 국내 유일의 원천기술 보유 업체이며, 최첨단 정밀가공 및 조립, 시운전 설비 등 최고 수준의 생산설비를 갖춘 세계 제일의 선박용 엔진 메이커로서 명성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선박용 스크러버, 질소저감장치 등의 친환경 설비 뿐만 아니라, 프로펠러 등 핵심 기자재를 일괄 생산하여 국내 외 조선소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엔진 기계 사업 사진
출처: 회사 홈페이지
HD한국조선해양 주력 매출 품목
주력 매출 품목

HD한국조선해양 실적분석 및 배당금

HD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0년 매출액: 14조 9천억 영업이익: 744억
  • 2021년 매출액: 15조 4천억 영업이익: -1조 3천억
  • 2022년 매출액: 17조 3천억 영업이익: -3,556억
  • 2023(E) 매출액: 21조 4천억 영업이익: 3,357억

HD한국조선해양의 실적을 보게 되면, 매출액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2021년의 큰 폭의 적자를 내었으며, 2022년까지 적자가 유지되었으나 2023년 예상 실적을 보면 3,357억원으로 흑자전환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해 실적이 이렇게 개선된 이유에는 아프리카 소재 선사와의 거래를 포함하여 총 97척의 선박을 수주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당좌비율도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어 기업의 유동성 관리에 대한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원래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았으나, 올해 흑자전환을 하면서 배당금을 지급할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배당금은 주당 640원이며, 이는 나중에 바뀔 수 있습니다.

주가전망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사우디아람코개발회사와 사우디 산업투자공사 두수르와 공동 투자한 엔진함작사 '마킨'이 착공식을 가졌으며, 마킨은 2025년 4분기부터 본격적인 엔진 생산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이번 사례가 원천기술을 보유한 중형엔진 '힘센엔진'을 해외에서 생산하는 첫 번째 사례로 갈수록 좋은 모습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DS투자증권에서는 목표가 160,500원을 보고 있으며, 앞으로 상승할 확률이 더 높아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