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가 엔비디아의 호실적에 힘입어 4분기에는 흑자전환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의 GPU에 탑재되는 HBM3를 공급하고 있으며, 내년에 상반기에 출시하는 5세대 GPU에도 HBM3E를 납품할 예정입니다. 그러다보니 내년 1분기때는 본격적인 턴어라운드가 할 것이다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의 주가 전망은 어떨것이며, 4분기에도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합니다. 또한 미국 정부의 규제 여파에도 당분간 AI 특수가 이어지게 되면서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실적 성장도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과연 하이닉스는 올해는 배당금을 얼마를 지급할지 알아봅시다.
기업개요
SK하이닉스는 1949년 10월 국도건설 주식회사로 설립되었으며, 1983년 2월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2001년 3월에는 주식회사 하이닉스반도체로 변경후, 2012년 3월 에스케이하이닉스 주식회사로 상호를 변경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1996년 12월 26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게 되었습니다.
SK하이닉스의현재 주력 생산제품은 DRAM, NAND Flash 및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 제품입니다. 또한, 시스템 LSI 분야인 CIS 사업 및 Foundry 사업을 추진하여 종합반도체 회사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사업개요
SK하이닉스는 현재 경기도 이천시에 위치한 본사를 거점으로 4개의 생산기지와 4개의 연구개발법인 및 미국, 중국, 싱가포르, 홍콩, 대만 등 판매법인과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기업입니다.
SK하이닉스와 종속기업의 주력 제품은 DRAM 및 NAND를 중심으로 하는 메모리반도체이며, 일부 Fab을 활용하여 시스템 반도체인 CIS생산과 파운드리 사업도 병행중입니다.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로 구분되며, 메모리 반도체는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하는 기능을 하며, 일반적으로 휘발성과 비휘발성으로 분류됩니다. 휘발성 메모리 제품은 전원이 끊어지면 정보가 지워지는 반면, 비휘발성 제품은 전원이 끊겨도 저장된 정보가 계속 남아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휘발성 메모리인 DRAM과 비휘발성 메모리인 NAND Flash 제품을 주력 생산하고 있습니다.
제품 설명
(1) DRAM
SK하이닉스는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업계 최고수준의 미세공정 기술을 확보하며 기존 제품보다 전력소모는 적으며, 용량과 처리속도는 크게 향상된 고성능, 고용량, 저전력의 프리미엄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DDR5 출시, HBM을 비롯한 전략 제품의 시장 지배력 확대 등 SK 하이닉스는 업계를 선도하는 기술 리더십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2) NAND Flash
SK하이닉스는 2018년 세계 최초로 CTF와 PUC 구조의 '96단 512GB TLC 4D 낸드플레시' 를 선보이며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세계 최초 128단 4D NAND 양산, 176단 4D NAND 개발 성공 등 플래시 메모리 분야의 기술 우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방대한 데이터의 보다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SK하이닉스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중입니다.
(3) CMOS IMAGE Sensor
SK하이닉스는 메모리반도체 분야에 축적한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CIS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SK하이닉스의 CIS는 현재 블랙펄 제품 라인업을 필두로 스마트폰 카메라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하여 바이오, 보안, 자율주행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시킬 계획입니다.
SK하이닉스 실적분석 및 배당금
- 2020년 매출액: 31조 9천억 영업이익: 5조
- 2021년 매출액: 43조 9천억 영업이익: 12조 4천억
- 2022년 매출액: 44조 6천억 영업이익: 6조 8천억
- 2023(E) 매출액: 31조 6천억 영업이익: -8조 4천억
SK하이닉스의 실적을 보시게 되면 2022년까지는 좋은 성장을 보이다가 2022년 4분기부터 영업이익 적자를 시작으로 현재까지도 계속 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 뿐만 아니라 매출액도 큰 폭으로 감소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업계의 경쟁 환경 변화 및 외부적인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 또한 증가했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4년째 1,170~1500원선을 유지중입니다. 전년에는 주당 1,200원의 배당금을 지급하였으며, 시가 배당률은 1.6%였습니다. 올해 예상 배당금은 1,244원으로 나오고 있으나, 이는 나중에 층분히 바뀔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 주가전망
SK하이닉스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HBM3를 양산중이며, 이를 통해 엔비디아의 H100을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SK하이닉스는 고부가 가치 제품은 DDR5와 HBM의 생산능력을 보유중이며, 이들 제품이 경쟁사들에 비해 더 우수한 ASP와 B/G를 달성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산능력을 볼 때 현재 주가도 층분히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생각됩니다. 신한투자 증권에서도 목표주가를 13만 5000원에서 15만원으로 상향 조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