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온디바이스 AI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동안 생성형 AI, 인공지능 테마가 떠올랐으나 이번에 말씀 드리는 온디바이스란 무엇일까요? 개념과 함께 테마주를 자세히 알아보아요.
온디바이스 뜻 = 중앙 클라우드 등을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적으로 구동하는 인공지능 기술. (보안+속도 면에서 강점). 향후 모바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적용 가능.
생성형 인공지능 시장이 커질수록 고성능, 저전력, 고용량 제품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온디바이스 AI 관련주 요약
1. SK하이닉스 - 온디바이스 구동에 필요한 LPDDR을 공급
2. 삼성전자 - 온디바이스 AI에 특화된 LLW D램 공개.
3. 제주반도체 - LPDDR을 설계하는 팹리스 기업임.
4. 두산테스나 - 삼성파운드리 벨류체인에 있는 테스트하우스
5. 리노공업 - 삼성 벨류체인 내에 있기 때문에 수혜 볼 것으로 기대.
6. 솔브레인 - 3나노 GAA가 적용된다면 수혜 볼 것으로 기대
+동진쎄미켐, 한솔케미칼도 기대
7. 이오테크닉스 - 첨단 패키징이 적용될 것으로 기대
+인텍플러스, 삼성전기
헷갈린다면 SOL반도체소부장fn과 같은 ETF도 참고.
온디바이스 AI란?
-서버 클라우드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서 처리 가능.
기존의 인공지능 기술은 여러 스마트기기에서 수집한 정보를 중앙 클라우드 서버로 전송한 다음 분석하고 다시 기기에 보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온디바이스는 말처럼 중앙을 거치지 않고 스마트기기 자체적으로 정보를 수집하며 연산을 하는 것입니다.
중앙서버를 따로 통하지 않기 때문에 실시간 작업도 가능하며 보안 문제에 대한 불안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엑시노스 9시리즈의 경우 실시간으로 여러 연산을 처리 가능합니다. 퀄컴은 스냅드래곤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선 아직 효용을 체감하긴 어려울 수 있으나 이 기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과 삼성 입장에서도 온디바이스 AI는 집중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