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국내증시는 최근 급등에 따른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되며 보합권에서 마감했습니다. 미국 물가 및 소비지표, 미-중 정상회담 등 최근 이어졌던 주요 이벤트를 소화하면서 쉬어가는 분위기였습니다. 다만 경제지표들이 괜찮게 나온 관계로 상승세는 이어갔습니다. 코스피는 +0.06%, 코스닥은 +0.22%를 기록했습니다. 원달러 환율은 10원 하락한 1,295원에 마감했습니다.
매매동향을 보면 외국인 투자자만 코스피 시장을 순매수했습니다. 기관 투자자는 모든 시장에서 순매도를 나타내며 차익실현에 나선 모습이였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는 삼성전자, 기아, LG전자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고 기관 투자자는 현대오토에버, LG이노텍, 두산로보틱스 순으로 대량 순매수했습니다.
섹터별로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칩' 최초 공개 속 국내 기업 수혜 전망에 반도체 관련주가 강세를 나타냈으며 애플이 아이폰16 발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래핀 소재 사용 검토를 시작했다는 소식에 그래핀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이외에도 자동차, 로봇, 자율주행, 건설기계 등의 업종이 상승한 가운데 반도체 관련주, 그래핀 관련주 이슈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rt 2.
반도체 관련주
-15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연례 개발자 회의 '이그나이트 콘퍼런스'에서 자체 개발한 AI GPU '마이아 100'과 고성능 컴퓨팅 작업용 CPU '코발트 100'을 공개했습니다. 마이아 100은 엔비디아의 GPU와 유사한 형태의 AI 반도체로, 생성형 AI의 기본 기술인 대규모 언어 모델을 훈련하고 실행하는 데이터센터 서버 구동을 위해 설계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발트 100은 'Arm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든 CPU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더 높은 효율성과 성능을 내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입니다.
MS와 구글 등 빅테크의 AI 반도체 자체 개발 경쟁이 국내기업에게 단기적인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LLM을 학습시키고 AI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생산하는 HBM 등 메모리 반도체도 함께 장착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빅테크가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의 대규모 생산은 삼성전자 같은 파운드리 업체에 맡길 가능성이 높기에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 2위인 삼성전자가 빅테크의 AI 반도체 생산 수주를 따내면 1위 TSMC를 추격할 발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들에 티에스이, 리노공업을 비롯한 반도체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리노공업 종목 분석]
리노공업은 검사용 프로브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 734억원(QoQ -2.3%, YoY -18.6%), 영업이익 333억원(QoQ -0.7%, -20.8%)을 기록해 영업이익률이 45%일 정도로 놀라운 수익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빅테크 기업들의 자체 반도체 개발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반도체 장비 업종의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판단되며 대규모 거래량을 터트리고 장기 이평선과 구름대를 돌파하는 장대 양봉이 나왔기에 상승세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Part 3.
그래핀 관련주
-내년에 출시될 아이폰16의 발열 문제 해결을 위해 그래핀 방열판이 사용될 수도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애플 관련 루머를 다루는 해외 매체 애플인사이더는 16일 애플이 아이폰16에 대한 열 전달 개선 해결책으로 그래핀 방열판과 금속 배터리 케이스로 교체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소식에 덕양산업, 덕산하이메탈을 비롯한 그래핀 관련주가 상승했습니다.
[덕산하이메탈 종목 분석]
덕산하이메탈은 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솔더볼 제조/판매 사업과 지주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로 덕산넵코어스(항법솔루션 등을 보유한 방위산업전문 기업), DS MYANMAR CO.,LTD.(주석합금, 주석괴 등의 제련사업)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과거 테슬라가 페라이트 사용을 검토했을 때 페라이트 관련주가 단기 급등을 이어간만큼 추가적인 상승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으나 거래량이 적어 시장의 관심을 그다지 끌지 못했고 구름대를 쉽게 돌파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기에 다시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